역사 ,세계사/일본이야기

전국시대 신분 제도에 대해서 약간

구름위 2013. 1. 10. 15:58
728x90

○ 텐노(天皇:천황)과 명문귀족(高家)

원래는 조정의 중심에 서서 정치를 하며 각 국에 국사를 보내 장원과 각국을 통치했다.
그러나 지방에서 무력을 바탕으로 자생한 무사집단이 생성, 급기야 중앙정치 무대에 출
현하자 (가마쿠라 막부시대부터 메이지 유신까지) 정치와 동떨어져 존재는 하지만 다스
리지 않는 모습이 되었다. 하지만 조정의 관직은 여전히 천황이 내리는 것이었다.

○ 코쿠시 (國司:국사)

지방의 행정단위인 국(國)을 다스리는 사람으로 원래는 중앙귀족이 일정 임기로 파견 되
었다. 고로 조정에서 임명한 지방의 수령이며, 막부의 지방조직과 병존하게 된다.

○ 슈고 (守護:수호)

원래는 국내의 치안유지와 경찰권 행사, 국내 무사들에 대한 지휘권을 막부로부터 인정받아 한 국(國)에 한명씩 임명되었다.
한마디로 (조정:국사=막부:수호)의 구조로 국사와 병존하고 있었다. 그러나 무력을 바탕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점차 국사나 장원에 영향력을 행사했다.
하지만 수호는 수호대를 지방에 두고 자신은 교토에서 막부에 출사함을 원칙으로 했다.
그로 인해 전국시대에 들어서면서 수호대에게 나라를 뺐기는 일이 빈번히 발생했다.

○ 슈고다이 (守護代:수호대)

수도에 있는 수호를 대신해서 일국을 다스리던 사람이다.
이 수호대로 인해 수호대명은 전국대명과 달리 여기저기 떨어져 있는 영지를 갖는게 가능
했지만 전국대명의 시대로 들어서자 지방에서 실제 지배를 행하던 수호대들이 나라를 빼았고 전국다이묘로 되는 경우가 빈번했다.

○ 슈고다이묘 (守護大名:수호대명)

남북조시대의 오랜 전란에 의해 중세 유럽처럼, 슈고끼리의 사적인 주종관계가 확대되어
갔다. 거기다 국사의 기능까지 흡수하면서 일국 전체를 지배하기에 이르렀다.
이것을 슈고다이묘(수호대명)라고 부른다.

○ 센코쿠다이묘 (戰國大名:전국대명)

스스로의 힘으로 이룩한 영국 또는 분국을 독자적으로 지배하는 지방권력자이다.
수호대명은 어찌 됐건 간에 쇼군과 막부의 존재가 없이는 성립이 불가능했다.
하지만, 센코쿠다이묘는 오직 자신의 힘을 믿고 영지를 다스리는 것이었다.

○ 사무라이(武士:무사)

귀족이 통치하던 헤이안 시대 말기에, 지방에서 토착 호족이나 실력자들은 자체적으로 무장을 하고 무사의 성격을 띄게 된다.
중앙에서 내려온 귀족(국사)으로부터 자신들의 이권을 지키기 위해 서로 뭉치는 가운데 사무라이라는 계급적성격을 띄게 되고 나아가 중앙정부를 무력화 시킬 만한 실력을 갖춤으써
일본사회에 사무라이는 신분이 확정되게 되었다.

○ 코쿠진 (國人:국인)

지방 토착 세력으로 호족화 해서 결국 전국대명이 되는가 하면, 전국대명의 가신단에 포함되는 경우가 많았다.

○ 세이이타이 쇼군 (征夷大將軍:정이대장군)

원래는 이민족 토벌을 위해 조정에서 임명한 장군을 뜻하는 말이었으나, 사무라이들의 우두머리를 뜻하는 말로 변하게 되어 막부의 통치자가 되었다.
정이대장군은 미나모토(源)씨만이 할 수 있어서, 히데요시는 정이대장군이 되지 못했다.

○ 칸바쿠 (關伯:관백)

어린 천황 대신 정무를 맡아보는 것을 섭정이라 했고, 천황이 성인이 되고도 정무를 맡아보는 것을 관백이라 했다.
히데요시는 미나모토(源)씨가 아니었기 때문에 정이대장군이 될 수 없었기에 대신 관직에 집착하여 결국 일본 최고 관직인 정일품(正一位) 태정대신에 이어 관백이 되었다.
후에 관백의 자리를 아들에게 물려주고 일선에서 물러났는데 이를 태합(太閤)이라 한다.
우리나라에서 왕의 아버지를 뜻하는 대원군을 주로 흥선대원군을 가르키 듯이 일본에서 태합이라 하면 히데요시를 가르킨다.

○ 바쿠후 (幕府:막부)

원래는 중국에서 전시에 왕이 천막에서 정무를 보는 것을 말하는 것이었으나, 정이 대장군이 세운 무사들의 정권을 뜻하게 되었다.
일본 역사 속에서, 미나모토家의 가마쿠라 막부, 아시카가家의 무로마치 막부, 도쿠가와家의
에도막부. 이렇게 3개가 존재했다.

○ 僧呂:승려 , 農民:농민 , 劍豪:검호 , 忍者:닌자 , 商人:상인 , 海賊:해적 , 中臣:중신

따로 설명안해두 아시리라 믿어여 ^^;;

☆ 출처:네이버 지식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