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은 어떤사회 였을까(1)??

58.조선의 공도 정책과 독도 영토 분쟁 //안용복 사건(1693년 숙종 19년)

구름위 2023. 4. 15. 09: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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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의 공도 정책과 독도 영토 분쟁

 

 

안용복 사건(1693년 숙종 19년)

 

숙종 19년 1693년 봄, 홀어머니 아래에서 궁핍하게 자란 안용복은 바닷가에서 떠돌아다니는 솔깃한 말 하나를 듣게 된다. 동해 멀리 섬이 하나 있는데 산삼이 많은 노다지 섬이라는 풍문이었다. 이미 몇 년 전부터 그 섬에 다녀오는 배가 많다는 것을 역시 알고 있었다. 그런데 또 거기 가는 뱃사람을 모집한다는 은밀한 소식을 듣고 그는 주저하지 않고 지원을 했다.

 

공식적으로 그 섬은 일반인들이 갈 수 없는 곳이었지만 왕실에 진상하는 전복은 물론이고 산삼까지도 있다는 소문에 동래 부사와 좌수영에서 오히려 배를 제공하고 몰래 밀항선을 보내고 있었다.

 

일행은 모두 34명이고 총책은 동래 감영의 한비장이엇다. 이런 기록은 조선의 자료에서 나온 것이 아니고 부산에 설치되어 있던 왜관의 정보문서에 있던 것들이다. 그들은 부산일대 우리 관헌들이나 포구의 동태를 손바닥 들여보듯이 꿰고 있었던 것이다.

 

한비장 일행이 천신만고 끝에 울릉도에 도착해보니 웬걸 한 배 가득히 물품을 챙긴 왜선이 정박해 있었다. 본대와 떨어져 있던 안용복은 같이 있던 또 한 사람과 같이 몰려온 일본 어부들에게 끌려 배 안으로 들어갔다.

 

당시 안용복은 일본어를 할 줄 알았는데 부산에는 일본어를 가르치는 학숙이 있었을 정도였다. 이런 기록은 일본에 남아 있다.

 

안용복 일행을 본 일본 어민들이 호통을 쳤다.

 

"너희 조선 사람들은 여기 들어오면 안 된다고 하지 않았느냐. 작년에도 그리 말했더니 약속을 해 놓고 또 이렇게 들어와?"

 

이미 그들은 을릉도가 자신들의 영토로 판단하고 있었다. 그래서 안용복은 일본 어부들에 의해 일본으로 납치되어 갔다. 자세히는 알 수 없으나 성미 괄괄한 안용복이 '그런 법이 어디 있느냐, 어디 너희 나라에 가서 따져보자.' 하면서 자진하여 일본 배에 올랐을 가능성이 커 보인다.

 

안용복은 대마도로 끌려 간 것이 아니고 일본 본토 오키 섬으로 끌려가서 취조를 받는 과정에서 자신은 동래부 관헌이라고 허풍을 쳤다. 그러자 오키 섬과 도토리 현에서 난리가 났다. 오키 섬을 관리하고 있던 도토리 현으로 보고가 올라가면서 무식한 어민들이 조선 관리 두 사람을 납치해 왔으니 양국 간에 크게 문제가 생길 것이라고 판단한 것이다. 당시 일본 막부에서는 전국을 68개의 국으로 나누어 통치하고 있었는데 오키라는 섬은 그중에서도 아주 작은 변방지역이었다.

 

우리 조정에서는 납치 사실도 전혀 모르고 있었는데, 동래부에서 나라의 방침을 어기고 몰래 보낸 터인데 납치 사실이 밝혀지면 부사 역시 온전치 못할 것이므로 이런 보고도 올리지 않고 이듬해 봄까지 쉬쉬하고 있었다.

 

일본에서는 막부까지 이 사건이 올라갔지만 책임을 지고 이 일을 처리할 만한 사람이 없었고 오히려 역정만 내었다.

 

"무식한 놈들 같으니. 골치 아프게 왜 조선 관리들을 두 명씩이나 붙잡아 오는가 말이야."

"이런 일을 막부에서 결정하면 안 되니까 처음 데려온 곳이 어디냐?"

"돗토리 현입니다."

"그곳으로 되돌려 보내고 그곳에서 대마도 번주에게 인계해서 책임지고 호송하라고 명령하게."

 

결국 두 사람은 대마도 번주에게 넘어 갔다. 당시 대마도에는 유능한 인재가 넘쳐났는데, 본토에서 온 유명한 유학자가 행정 고문관으로 일하고 있었고 막부에서도 조선과의 외교업무가 실질적으로 대마도에서 이뤄지고 있었기 때문에 이를 지원하기 위하여 상당한 전문가들이 와 있었다.

 

" 도대체 죽도라는 섬이 무엇이 문제인가?"

 

안용복을 감금시켜 놓은 채 대마도 학계에서 본격적으로 검토에 들어갔다. 문서는 쉽게 나왔다. 그 문서에 의하면 조선에는 망망대해 한가운데 올릉도라는 섬이 있다는 설명과 지도까지 나와 있다. 그들은 죽도라는 섬은 없고 을릉도라는 이름만 있는 것에 고개를 갸웃거린다. 명칭이 다른 데에 혼란을 느끼고 부산의 왜관으로 사람을 보냈다.

 

대마도는 조선과 사이가 나빠지면 가장 손해를 많이 보는 것은 자기들뿐이라는 것과 또 막부의 비위를 거스릴 수도 없었다. 결국 가장 현명한 방법은 막부의 칭찬을 받으면서도 양쪽 모두 원만하게 해결 할 수 있도록 양다리를 걸치는 수밖에 없었다. 그래서 그들은 그런 절차를 밟기로 했다. 그리고 안용복의 진술도 중요한 역활을 했다.

 

"우리나라에서 무릉도와 우산도를 모르는 사람이 어디 있겠느냐?"

"우산도라면 또 어디인가?"

"무릉도에서 동쪽으로 배를 타고 한나절 가면 나오는 바위섬이 있소."

  

 

대마도에서 보낸 관헌이 부산 왜관에 도착하여 무릉도와 우산도라는 섬에 대해서 도대체 어떤 곳인지 상세히 답변을 해달라는 요청을 한 것이다. 이 기록도 물론 일본의 기록이다. 그에 따르면 1693년경까지 우리나라를 가장 잘 알고 있다는 대마도의 번주도 울릉도와 독도에 대해서 깜깜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때 대마도에서 부산 왜관으로 질의한 내용 중에는 일본 어민들이 죽도에 전복을 잡으려 가곤 했는데 조선에서도 그렇게 먼 바다까지 전복을 잡으러 가는지, 또 죽도를 조선말로 읽으면 무릉도나 울릉도라고 하는지, 을릉도와 무릉도가 같은 곳인지, 그런 것도 포함되어 있었다.

 

그들이 알아낸 결론도 혼란스럽기 짝이 없다. 울진도와 무릉도는 다른 곳으로서 이 무릉도는 울진도에서 북동쪽에 있는데 울진도에서 날이 밝으면 희미하게 보인다. 바로 독도에 대한 설명이다. 이런 식으로 피차 명칭이 서로  다르다 보니 당연히 혼란투성이였다. 울릉도를 울진도라고 하는 우리 측 설명도 있으니 지금 해독하기에도 헷갈리기 쉽다.

 

그런데 한 가지 분명한 결론이 나왔다. 자기들이 죽도라고 부르는 섬을 조선에서 을릉도라 한다는 것이고 그 섬에서 조선 관리 두 사람을 자기들 어민들이 끌고 왔다는 것이다.

 

 

                                                                                  민족의 섬, 독도 전경

 

 

"그럼 그 울릉도라는 섬과 무릉도라는 섬은 누구의 땅입니까?"

"우리로서는 사실 잘 모르겠습니다."

 

당시 일본의 기록이다. 대마도 번주 우에노는 부산 왜관에서 보내온 그런 답서를 받은 후 즉각 관계자들과 회의를 소집해 논란 끝에 중요한 결론을 내렸다.

 

첯째 확실한 기록에 의하면 1614년, 즉 조선의 광해군 6년에 우리 대마도와 조선 동래부 간에 오고간 문서에  의하면 죽도가 조선영토임이 확실하다.

 

둘째 그 후 6년 뒤인 1620년 일본 어민 두 사람이 죽도에 몰래 들어가 살고 있다가 조선에서 이를 알고 소환해가라는 통지를 해왔고, 이에 우리 막부에서 군사들을 파견, 이 두 사람을 데리고 와서 처형한 적이 있다.

 

셋째 그 뒤로 5년이 지나서 우리 어민들이 매년 고기를 잡으러 갔고 수십 년 뒤에까지 그런 일이 번번이 일어났지만 조선에서는 한 번도 이를 금지하거나 이의를 제기한 적이 없다.

 

그렇게 수십 년간 다녔어도 금지하지 않고 방관했다는 것은 조선이 그 섬을 포기한 것이나 다름 없기에 결론적으로 조선이 포기한 섬을 우리는 취득하여 근래 80년 가깝게 활용하고 있다.

 

이런 회의는 수차례 열렸다. 9월에는 대마도 번주까지 직접 참석하여

"결론적으로 올릉도는 조선이 포기한 섬인 만큼 일본이 취득한 것이며 이것은 아무 문제가 없다."는 식으로 매듭지었다. 우리나라의 기록이 많은 것처럼 보이지만 대마도의 이런 기록에 비추어 보면 쓸데없는 기록에 불과하여 창피할 정도이다.

 

이 사건은 봄이 지나고 겨울이 다가오도록 아무런 진척이 없자 그들은 안용복을 조선으로 돌려 보냈다. 돌아온 안용복은 소문이 나봐야 별 이득이 없기 때문에 관가에도 정식으로 보고를 하지 않았다.

 

 

안용복의 복수

 

이런 파동이 일어나면서 일본을 다녀온 것을 잊어버리고 있던 안용복은 나라를 시끄럽게 했다는 죄목으로 끌려와 곤장 100대를 맞고 동래부 감옥에 갇히고 말았다. 그 후 간신히 풀려났지만 안용복은 분이 풀리지 않았다. 잘못한 일도 없는데 열 달 가까이 대마도에 갇혀 있었고 조국에 돌아와서는 또 곤장까지 맞았던 것이다. 게다가 더 분통이 터지는 것은 풀려날 당시 일본에서 어떻든 미안하다면서 위로금을 주었는데 대마도 하급 관원들에게 모두 빼앗겨 버린 것이다.

 

그는 일본어를 알았기 때문에 대마도에 있는 동안 조선과 무역을 하면서 생긴 대마도의 부정행위까지 상당히 알게 되었다.

 

절치부심한 안용복은 어떻게든 한번 통쾌하게 복수를 하려고 벼르다가 2년 후인 숙종 22년 그는 일당들을 모았다. 일본에 가서 크게 한탕 하자는 것이었다. 그는 나쁜 말로 하면 국제 사기를 치려 들었으니 조선 때 이런 배포 큰 사람이 있었다니 놀라울 따름이다. 아마 그는 한국사에 등장한 인물 중 가장 배포가 크고 코믹한 돈키호테였는지도 모른다.

떠돌이 중과 선원 10여 명을 포섭한 그는 가짜 관복을 입고 자신을 감세관이라 사칭했다. 울릉, 우산 양도 감세관이라 자칭한 것이다. 그는 정보망이 좋아서 일본 어부들이 그때도 울릉도에 다니면서 많은 해산물과 농산물을 가져가고 있다는 것을 잘 알고 있었다. 그들은 배를 타고 일본 땅 오키에 도착했다. 그의 주위에는 장부를 든 사람, 벼루와 먹, 붓 또 주판을 든 사람이 따랐다.

 

"일본 어부들이 우리 땅인 울릉, 우산도에 침입해 고기를 잡다가 도망쳤으므로 추격하여 왔다." 라고 엄포를 놓았다.

 

아마 그의 속셈은 이렇게 엄포를 놓으면 문제가 커지는 것을 원치 않는 관료들이 얼마간의 세금을 대신 내놓을 것으로 기대했는지 모른다.

 

오키 주에서는 다시 한 번 시끄러워졌다. 안용복은 거기서 고소장을 썼다.

 

대마도 번주에 대한 범죄사실이 주 내용이었다.

첯째 우리나라와 무역을 하면서 받아간 쌀이 1만 6천 석인데 듣자 하니 1만 석을 중간에 잘라 먹고 6천 석만 보고를 했다.

둘째 우리나라에서 가져간 인삼은 무려 10배나 값을 불려서 팔고 있으니 결국 그 돈을 누가 먹었겠는가. 등 등의 내용이다. 부산 바닷가의 사나이 안용복이 귀동냥으로 주워들은 정보를 유감없이 풀어먹은 것이다. 그런 식으로 일곱 가지 사항을 고발형식으로 작성했으니 이것이 막부의 쇼군에게 전달되면 대마도 번주는 죽은 목숨이나 마찬가지였다.

 

소문을 즉시 퍼져나가 대마도 번주 귀까지 들어갔다. 이에 대마도 번주는 즉시 관리를 파견하여 안용복을 달래도록 했다. 대마도 번주가 보낸 관리가 안용복을 찿아가서 무릎을 끓고 고발장 내용에 대해서 일일이 변명을 했다.

 

"쌀을 속였다는 것은 천부당만부당합니다. 조선에서는 뒷박질을 할 때 쌀을 깍아 평평하게 하지만 우리는 고봉으로 가득 올려 계산을 하는 것이고 가마니 역시 조선 가마니보다 우리 것이 잘반가량 크며 인삼 역시 배에 실어오다 보면 도중에 절반이 썩고 맙니다. 막부까지 가는 도중 거기서 또 절반이 썩게 되는데 자연히 값을 올릴 수밖에 없는 것입니다." 그런 내용이엇다.

 

그래도 아떻든 고발장이 올라가기만 하면 문제가 크진다. 또 다른 내용으로 그들은 안용복의 비위를 맞췄다.

 

"고발장만 거두어 주신다면 조선의 두 섬 울릉도와 우산도라고 이르시는 그 섬에 간 어부들을 반드시 색출하여 목을 치겠습니다. 그 섬은 이미 조선의 영토이온데 만약 앞으로 우리 어민 누구라도 다시 침범을 한다면 통보만 해주신다면 즉시 엄중히 처벌할 것입니다."

 

"당신의 말을 어떻게 믿소?"

 

"이미 막부에서도 허가가 났습니다. 앞으로 조선과의 외교와 무역은 모두 대마도에서 알아서 하라는 지시가 내려왔습니다."

 

"그럼 앞으로 절대 우리 영토에 들어오지 않겠다?"

 

"물론입니다."

 

이런 중대한 약속을 받고 안용복 일행은  8월 6일 일본 돗토리현을 떠나 울릉도에 도착하여 며칠을 머물다가 남풍에 밀려 21일경 강원도 양양 땅에 도착했다.

 

보고를 받은 양양 현감의 반응은 생각 밖이었다. 그는 중번죄인으로 판단, 그들을 모두 체포하여 옥에 가두었으나 안용복은 탈출, 부산으로 내려갔다. 그는 자신을 몰라주는 양양 현감보다 동래 부사에게 하소연을 하여 일을 해결하려 생각했다. 그러나 그는 동래에서 다시 체포되고 말았다. 당시 기록을 보면 조정에서도 이 일을 상당히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있었다.

 

밤을 세워서라도 급히 죄인을 서울로 압송하라는 지시가 내려갔다.

 

"모처럼 양국 사이에 화평 분위기가 조성되었는데 이런 사기꾼들이 가서 일본을 농락하다니 일본이 이 사실을 알게 되면 우리에게 큰 원한을 품을 것아닙니까." 

 

그런 우려 속에 수차례 비변사 회의, 어전회의, 안용복에 대한 심문이 이뤄졌는데 조정 대신들의 의견은 두 가지로 갈렸다.   

 

국기를 문란하게 한 죄로 당연히 사형에 처해야 한다는 의견과 일개 상민의 몸으로 울릉도와 우산도 문제에 대해서 중대한 약속을 받아 온 공적을 우선시해야 한다는 논쟁이 팽팽히 맞섰다. 영의정 남구만이 아니었다면 안용복은 그때 사형에 처해졌을 것이다.

 

갑론을박 도중에 대마도로부터 한 가지 좋은 소식이 전해졌다. 그동안 중단되었던 대마도와 조선 사이의 정기 사절 방문행사를 다시 시작하자는 것이었다.

 

그러면 이 기회에 아예 을릉도와 우산도에 대한 문서를 하나 받아 놓도록 하자는 제안에 화답이 왔다. 어떻던 막부에서 앞으로 조선과의 외교나 무역은 대마도에서 전담하라는 명령이 있었고 이미 안용복에게도 그렇게 확약한 바가 있엇기 때문에 그걸 문서로 보낸다는 통보였다.

 

1699년 우여곡절 끝에 양국 간 국경조약이 만들어졌다.

 

"을릉도가 조선 땅이라는 것은 여러 문헌에서도 분명히 밝혀져 있다. 이 섬이 일본에서는 멀고 조선에서는 가까우니 이것 하나만으로도 국경이 저절로 구별됨은 말할 필요도 없을 것이다. 을릉도와 죽도가 하나의 섬이면서도 그동안 두 가지로 불려왔지만 이 섬이 조선 땅이고 같은 섬이라는 것을 분명히 해두고자 한다."

 

안용복의 그 뒤 행적은 알려진 바가 없다. 조선 상민 중 그처럼 한바탕 호탕하게 양국을 들었다 놓은 자는 없었다. 지금도 독도 분쟁에서 안용복의 이름이 빠지지 않고 살아 있다.

 

그 뒤 일본 막부에서도 대마도의 이러한 국경 확정 문서를 양해하고 승인한다는 문서를 동래부에 통보해 왔다. 그러나 우리 조정은 을릉도만 생각했지 독도는 거론조차 하지 않았다. 뱃사람 안용복도 울릉도와 우산도 2개 섬이라고 말했던 것인데 우산도를 조정 대신들은 생각지도 않은 것이다.

 

17세기를 살았던 학자 이익은 그의 저서 <성호사설>에서 안용복은 분명히 영웅호걸이다. 미천한 일개 군졸로서 온갖 위험을 무릅쓰고 계책을 내어 국가를 위하여 강한 적과 대적하였다. 왜인들의 간사한 마음을 꺽어 버리고 여러 대를 끌어온 분쟁을 그치게 했으며 한 고을의 땅을 회수하였다고 칭송하고 있다.

 

겨우 1881년 고종 18년에 우리 조정은 검찰사를 보내 사상 최대의 울릉도 수색 작전을 벌였다. 일본 사람들이 너무 많이 내왕한다는 보고 때문이었다. 가보니 우리나라 사람만 142명, 일본 사람은 78명이엇다. 우리나라 사람들은 생계 때문에 들어온 전라도 백성이 대부분이었다. 전라도 사람들이 115명이었으며 그들은 멀리 바라다 보이는 바위섬을 전라도 속명인 독섬, 즉 독도라 불렀다. 지금도 독도라는 명칭은 전라도 해안에 몇 개가 남아 있다.

 

고종은 보고를 종합하여 드디어 울릉도를 게척할 것을 결심한다. 오백년 공도정책을 마침내 거두어들인 것이다. 

 

 

 

 

잘못 꿴 단추

 

1882년 8월 20일 왕명으로 울릉도 개척령이 내려지고 첯 번째 촌장으로 섬에 내왕한 지 10년이 되는 경상도 함양사람 전석규가 임명되었다. 또 강원도 평해 군수가 겸직 군수 발령을 받았다. 이때도 물론 독도에 대한 통치권은 명확하지 않았다.

 

1897년 일본 오키 섬의 어선이 조난을 당하자 이를 수색하러 갔던 일본 구조선이 독도를 발견하게 된다. 요사부로라는 일본 선장은 섬을 뒤덮고 있는 물개 떼들을 보고 군침을 흘렸다. 그는 머리가 좋았던 모양이다.

 

"여러 가지로 전문가들을 만나 조사한 결과 그 죽도라는 섬은 조선의 영토가 아니고 현재로서는 무소속이다. 그러므로 그걸 한시바삐 우리 영토로 편입한 다음 동시에 나한테 임대하여 어장을 설치하도록 해주기 바란다." 라며 장부에 요청하였다.

 

당시 일본은 강력한 군국주의 아래 전 관료들도 절반이 군인이었다. '울릉도는 우물쭈물하다가 조선에 빼앗겼지만 이 바위섬은 그동안 누구 것이라는 공식협의가 없었다. 우리가 뺏으면 우리 섬, 조선이 뺏으면 조선 섬.' 이런 목표로 해군성, 수산성, 내무성, 외교성 등에 끈질기게 요구한 결과 결론이 나오고야 말았다. 

 

내무대신 발의 무인도 소속에 관한 건에 대한 심사

 

"북위 37도 30분, 동경 131도 55분, 오키 도에서 서북 85 해리에 있는 무인도는 타국이 이를 점령하였다고 인정할 만한 형적이 없고 이미 우리 어민들이 현지에서 어로작업을 펼친 지 오래 되었는바, 차제에 이름을 죽도로 확정짓고 지금부터 본 현 시마네 현 소속의 소관으로 정하는 바이다."

 

이런 사실을 그들은 자그만한 바닷가 마을인 시마네 현의 관보에 고시하고 지방 신문의 광고에 실었다. 이것이 일본이 전가의 보도처럼 휘두르고 있는 법적 근거의 하나다.

 

그다음 3개월이 지나 일본 해군성은 군함 교립호를 독도에 파견하여 을릉도와 독도 사아에 해저전선을 깔았으며 바위산 정상에는 망루를 설치했다. 독도에 세운 망루는 일본 해군이 러시아 함대를 감시하기 위해서 한국 영토에 설치한 20개 망루 중 가장 나중에 설치한 것이다.

 

뒤늦게 평해 군수의 보고로 조선 조정이 발칵 뒤집혔지만 이미 때는 늦은 때였다. 조선은 일본에게 목덜미를 접혀 외교권도 잃고 국가가 폐업을 하려는 마지막 순간이었으니 무슨 대책이 나오겠는가.

 

우리나라에서 독도라는 명칭이 공식기록에 사용된 것은 1906년 처음이다. 그때는 일본에 합병당하기 바로 직전이었는데 당시 울릉도 군수였던 심홍택이 보고서를 보내왔다.

 

"을릉도에서 동쪽으로 백리 지점에 하나의 섬이 있는데 이름은 독도라하여 원래부터 울릉도에 속하는 바위섬입니다."

 

 

이미 너무 늦은 시기였다.

 

해방 후 패전한 일본이 무조건항복한 상태에서 국제적인 발언을 할 수 없던 사이 자유당 정부 시절 우리 민간 독도의용대가 파견되었다. 그 후 우리 경찰이 선점을 해서 실효적 지배를 하고 있지만 독도의 장래는 사실 불안하기만 하다.

 

우리 조선의 왕들과 권위주의만 가지고 살았던 대신들이 잘못 꿴 단추가 지금 우리 후손들을 옥죄고 있는 것이지만 조선왕조가 새삼 원망스럽다. 그뿐 아니다. 나라가 일제에 망하면서 일제 식민지배는 물론 역사가 모조리 왜곡되었고 왕릉이 도굴되고 문화재가 반출되었으며 많은 물자가 수탈되었다. 또 수많은 조선 사람들이 끌려가 전쟁터에서, 정신대로, 탄광에서 광부로 이름모를 곳에서 이슬처럼 사라졌다.

 

또 남의 힘에 의해 해방이 되자 반도가 두 동강 나 버렸고 남북이 사상과 이념을 달리한 정권이 세워지고 북에 의해 한국전쟁이 발발하여 전국토가 초토화되어 버렸고 이름도 모르는 유엔군을 비롯하여 수많은 조선 민족이 살상되었다. 그 후 휴전 60년이 지났지만 아직도 전쟁중임에도 우리 정부와 국민들은 정신을 차리지 못하고 있는 듯하다.

 

조선이 망한 것은 무능한 조선 왕조와 지도층에 의해 공도정책이 지속되어 왔고 해양진출을 거부하고 반도 안에서 현실에 안주하면서 지배층인 양반사대부들만 오로지 백성들을 수탈하며 호의호식이나 누리며 허례허식에 빠져 날마다 제사, 장례를 치루기 바쁘고, 공자왈 맹자왈을 논하며 무위도식하던 양반사대부들의 나라였던 때문이다. 조선의 양반사대부들은 백성들의 삶은 잊어버리고 오로지 공리공론에, 당파싸움질에, 명분논리에, 사대주의에 빠져 권력쟁탈과 지배층의 부귀영화만을 추구하며 허송세월만 보낸 것이었다.

 

오늘날도 마찬가지로 정부와 국회는 대외문제를 소홀히 취급하고 있으며 민생은 뒷전으로 믈려나 있다. 최근 NLL 문제로 국회가 파경을 헤매고 있는 것도 조선의 예송논쟁이나 4대사화나 마찬가지로 백성들과는 아무런 관련이 없는 문제로 서로 싸움질로 허송세월을 보내고 있는 것이다. 그러는 사이 일본은 지속적으로 독도 영유권 주장을 펴면서 국제적인 여론몰이를 진행하고 있다. 그래서 독도 문제는 한일 간에 여전히 뜨거운 감자로 남아 있다.

 

지하에서 안용복이 얼마나 통탄하고 있을지 모르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