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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레스토랑 매너

구름위 2013. 1. 31. 09: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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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65년 블랑제(Boulanger)라는 사람이 파리에서 양고기와 소고기 등으로 수프를 판매하면서 'Boulanger sell magical restratives(블랑제가 신비의 스테미너 요리를 팝니다.)'라고 광고했다.
이 요리는 곧바로 시민들에게 상당한 호응을 얻었지만 공교롭게도 이 식당은 파리의 식당조합에 가입하지 않았던 모양이다. 식당조합에서는 식당문을 닫으라고 강요했고, 블랑제는 끝까지 식당문을 열어 음식을 팔았다.
이 일이 장안의 화제가 되었고, 오히려 이 Restratives는 더 유명해지게 되었다. 급기야는 이 소문을 듣고 루이 15세까지 이 요리를 즐겨 먹었다고 한다. 바로 이 Restratives가 변해 오늘날 'Restaurant'가 된 것이다.
식사에티켓이 중요하다는 것은 누구나 다 알고 있다. 하지만 실수는 있을 수 있다.
레스토랑의 식탁이 단순히 식욕을 돋구고 채우는 곳만이 아닌 사교의 장이 될 수도 있는 점을 염두해 둔다면 까다로운 형식과 절차라는 생각이 달라질 것이다.


레스토랑의 일반적인 에티켓


레스토랑의 일반적인 에티켓


에티켓은 자기보호 및 안전입니다.
식사시에는 예상치 않는 실수를 하기 쉽습니다. 상처를 입거나 옷을 더럽히거나 손을 데거나 테이블에 물이나 와인을 쏟는 등 여러가지 사례가 많이 발생하게 됩니다.


웨이터가 요리를 서브할 때에 반드시 좌측에서 우측으로 코스마다 서비스 형태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식사를 하는 동안 지나치게 손짓을 많이 하거나 상체를 좌우로 많이 움직이면 웨이터가 서브하려고 하는 음식과 충돌하여 뜨거운 커피나 수프를 뒤집어 쓸 수가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서양요리의 기본은 각 코스마다 포크와 나이프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만약에 동석한 사람 중에서 나이프를 들고 손을 흔들며 대화를 하는 버릇이 있다면 주위 사람은 불안하기 짝이 없을 것입니다.

 

레스토랑은 사전예약과 시간관념이 중요합니다.


손님과 함께 식당에 갔을 때 레스토랑의 사정으로 인하여 기다리게 되면 그만한 실례가 없을 것입니다.


예약할 때의 요령은 먼저 명확히 성명을 알려야 하고 함께 식사를 할 인원 수와 도착 시간을 통보해야 합니다. 시간관념은 대단히 중요합니다. 시간을 지키는 일은 테이블 에티켓에 있어서 가장 기본이 됩니다. 또한 요리의 내용도 대략 상의를 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모처럼 예약을 했어도 당일이 되어 급한 용무 또는 상황의 변화로 못가게 되는 경우도 생깁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취소의 전화를 해주어야 합니다. 일반 레스토랑에서는 예약시간에서 30분 정도가 지나면 그 예약은 취소가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 이상으로 늦어질 경우에는 시간을 연기하는 전화를 해 주는 것이 에티켓입니다.


다음에 중요한 것은 예약을 할 때 꼭 알려 주어야 할 것이 디너의 목적입니다. 예를 들면 약혼자의 생일이라든지 외국의 귀빈이라든지 축하 또는 대화를 위주로 한 모임 등의 목적을 말하여 주면 그 레스토랑 지배인은 이에 적절한 사전준비를 하게 됩니다.

 

고급 레스토랑은 정장을 하여야 합니다.


디너에서의 복장은 정하여 있지는 않지만 몇 사람이 동석하여 식사를 하는 자리에서 다른 사람에게 불쾌감을 주지 않기 위하여 최저의 선은 지켜야 합니다. 만약 정장을 하지 않았을 때는 그 나라의 전통복 같은 것은 지장이 없으나 일류 호텔 레스토랑에 스포티한 운동복 차림이나 등산복 또는 넥타이를 하지 않은 차림으로 입장하면 거절 당하는 수도 있습니다.


이것은 나 하나만을 위한 장소가 아니고 대중을 위한 장소이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경우 '모자를 벗어 주시겠어요?" "정장을 하고 오시겠습니까?" 등 질문을 받거나 간혹 준비를 못한 고객을 위하여 식당에서 몇벌의 상의를 준비하여 두었다가 대여하여 주는 곳도 있습니다.


레스토랑에서는 안내원의 안내를 받아야 합니다.


고급 레스토랑일수록 반드시 입구에 안내원이나 지배인이 고객을 영접하게 됩니다. 이때 "몇 분이십니까?" 또는 "예약을 하셨습니까?"라는 등의 질문을 합니다. 예약이 되었으면 준비된 테이블로 안내하거나 그렇지 않으면 적당한 빈자리로 안내하게 됩니다.


안내원을 무시하고 자기 마음대로 좌석을 택하면 레스토랑에서는 매우 곤란하게 되는 수가 있습니다. 예를 들면 그 테이블이 다른 사람에게 예약된 것이라든지 그렇지 않으면 손님이 한 곳에 집중이 되게 되면 위이터에게 일이 과도하게 몰려 서비스에 지장이 생겨서 결국은 손님이 손해를 보게 됩니다. 안내를 받지 않고 여기 저기 기웃거리게 되면 다른 사람에게 방해가 되기도 합니다.

 

이러한 점을 감안해서 안내원의 안내가 꼭 필요하며 안내받은 테이블이 마음에 들지 않으면 [저쪽은 안되겠어요]하고 희망을 나타내면 안내원이 알아서 조정하여 드리기도 합니다.


그러나 정식 초대인 경우에는 미리 정해져 있습니다. 손님이 가만히 있어도 초대측에서 지정좌석을 안내해 줍니다.

 

좌석을 정할때는 손님 중에서 누가 제일 중요한 분인가를 생각해야 합니다.


레스토랑에서 식사를 할 때 좌석이 좋은 곳에 정해질 때와 나쁜 곳에 정해질 때가 있습니다. 이에 따라 기분이 달라질 수 있으며, 또한 같은 요리일지라도 좌석에 따라서 그맛이 달라지는 것은 어찌할 수 없는 일입니다. 보통 주빈은 가장 나이가 많은 부인이 됩니다. 호스트와 초면인 손님이나 사회적인 지위가 높은 사람, 유명한 사람이 주빈이 될 수도 있습니다.


주인의 친척, 친구, 가족은 물론 말석에 앉아야 합니다. 남자와 여자는 좌석을 섞어서 앉습니다.
가장 중요한 여자 주빈은 남자주인(Host)의 우측에 앉고 그다음 중요한 여자 손님은 남자주인의 좌측에 앉습니다. 가장 중요한 남자 주빈은 여자주인(Hostress)의 우측에, 다음 남자 주빈은 여자주인의 좌측에 앉게 됩니다. 세번째로 중요한 여자는 주빈 남성의 우측, 세번째 남자는 주빈 여성의 우측에 앉게 됩니다. 부부가 초대를 받았을 때는 보통 떨어진 곳에 대각으로 앉게 됩니다.

 

웨이터가 맨 먼저 빼어주는 교자가 최상석입니다.


웨이터가 없을 때는 남자가 주빈 또는 여자들의 의자를 뒤로 물려줘야 합니다. 사람들의 왕래가 많은 통로쪽이나 출입문에서 가장 가까운 곳은 말석입니다. 상석을 지정 받았을 때 지나칠 정도로 사양하는 것은 오히려 실례가 될 수도 있습니다.

 

여성의 착석시 남성이 도와줍니다.


여성을 먼저 앉게끔 남성이 도와주는 이유는 피로하기 쉬운 여성을 될 수 있는 한 편히 해주는 배려입니다. 참석자 가운데 노령의 어른이나, 윗사람, 여성이 있으면 그들이 앉을 때까지 의자 뒤에서 기다리는 것이 좋으며 의자에 앉을 때는 좌측으로부터 들어서야 합니다.

 

인원이 많을 때에는 사전에 좌석이 정해져 있으므로 꼿꼿이 세워 가볍게 의자 등에 기대어 마음의 긴장을 풀고 손은 불필요한 동작을 멈추고 가볍게 무릎 위에 놓는 것이 좋습니다.

 

테이블과의 간격은 주먹 두개정도 떨어져 앉습니다.


식사의 시작이 되는 순간에 의자의 거리를 고치는 행위는 좋은 에티켓이 아닙니다. 테이블에서 한사람이 차지하는 거리는 대략 60Cm~70cm의 정도입니다. 따라서 식사중 몸을 움직이는 범위는 70cm를 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여성의 핸드백은 등과 의자 사이에 놓아 둡니다.


식당에 들어 갈 때는 가방, 모자, 외투, 우의 등을 가지고 식탁까지 들어가시면 안되니 보관소(Check Room)에 맡겨야 합니다. 식당은 어디까지나 식사하는 곳이므로 식사하는데 지장이 되는 것을 가지고 들어가면 안됩니다. 그러나 여성의 경우 핸드백은 예외입니다.

이때 핸드백은 의자에서 등받침대와 등사이에 놓는 것이 가장 자연스럽습니다. 의자의 뒤가 뚫려 있을 경우에는 부득이 의자의 우측다리 옆에 가지런히 붙혀 놓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 대비하여 의자의 등받이나 테이블에 걸어 놓을 수 있는 걸이(Hanger)를 핸드백 속에 넣고 다니는 방법도 좋을 것입니다.


핸드백이나 기타 휴대품을 식탁 위에 놓아두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냅킨은 모두가 착석한 뒤 무릎위에 폅니다.


착석하자마자 냅킨을 성급하게 펴는 것은 분위기를 깨뜨려 좋지 않습니다. 테이블 전체를 둘러보고 전원이 착석 후 안정된 상태에 들어가면 냅킨을 펴지 않은 상태로 무릎 위로 가져와 조용하게 폅니다. 반으로 접어진 쪽을 자기 앞으로 놓습니다.


냅킨은 양복조끼 단추에 걸거나 와이셔츠의 목부분에 걸치는 것은 점잖지 않습니다. 이러한 방법은 열차식당이나 비행기에서 좌석이 흔들릴때 이용되는 것입니다.
식사전에 인사소개가 있거나 연설이 있을 때는 끝날때까지 냅킨을 펴지 않는 것이 상례입니다.

 

메뉴를 천천히 보는 것도 에티켓입니다.


식탁에 앉자 마자 주문하지 말고 머리를 써가면서 이것저것 선택한다는 것은 그 레스토랑이 제공하는 여러가지 요리에 대하에 대하여 더 잘 이해하게 되는 식욕도 돋굴 수 있으며 최고의 음식이 무엇인가도 감지하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고객이 알아두어야 할 메뉴의 구성을 보면 전채(Appetizer), 수프, 생선요리, 육류요리, 샐러드, 디저트 음료 순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대개 이러한 순서에 입각하여 각 코스마다 한가지씩 선택하여 가면 좋은 식단이라고 할 수 있으나 일품요리는 [생선요리]와 [고기요리]가 중복되면 너무 무거운 식단이 되기 때문에 두가지 요리는 겹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일품요리 이외에 조리장이 특선한 정식이 있습니다. 정식을 주문하면 이것저것 주문할 필요가 없으며 전채요리에서 커피까지 포함되어 있습니다. 계절에 따라서 또는 입하사정에 따라 매일 변화될 수 있으며 비교적 경제적으로 식사를 할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다음에 중요한 와인선택입니다. 와인리스트는 와인의 종류를 산지별로 나눕니다. 그의 큰 이유는 산출되는 지방에 따라 와인의 성격이 다릅니다. 또한 와인리스트는 와인 수확 연도가 가까운 상표부터 먼저 쓰여져서 순차로 오래된 년대에 따라 기재됩니다. 이와 동시에 비교적 품질이 낮은 것으로부터 높은 품질의 명주의 순으로 기재되어 있기도 합니다.

 

웨이터는 고객의 수준입니다.


웨이터는 고객을 위하여 존재하며 고객에게 식사의 즐거움을 드리기 위한 여러가지 일을 하므로 웨이터가 옆에서 보고있는 것을 거북하게 생각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간혹 어떤 고객은 웨이터를 부를때 손가락을 튕겨서 "탁"하고 소리를 내는 것은 점잖은 에티켓이 아닙니다. 웨이터를 부를때는 가볍게 손가락만 쳐들어도 됩니다.


우수한 웨이터는 손님의 눈 움직임과 손님의 태도만 보아도 곧바로 고객의 옆으로 다가서도록 훈련되어 있습니다.
고급 레스토랑에는 헤드웨이터가 있습니다.


고객이 레스토랑에 입장할 때부터 나갈때까지의 고객의 안전과 식사의 제반편의를 제공하는 것이 헤드웨이터의 임무일 뿐아니라 레스토랑의 요리에 대해서도 조리장과 같은 식견을 갖고 있으므로 요리를 선택할 때나 요리를 즐길 때 조언을 충분히 듣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출처>

https://www.sportsnine.com/life01/health_read.php?content_idx=169&list_idx=141&life_idx=3&main_cate=9

출처 : 와인레이디의 와인향기
글쓴이 : 와인레이디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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