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쟁...../해군이야기

日本의 집념 88 함대

구름위 2012. 12. 24. 09:55
728x90

日本의 집념 88 함대 

 

 

 

사실, 밀리터리에 관심이 없는 분들은 일본의 군사력이 상상외로 강하다는 것을 모르는 경우가 의외로 많더군요.  한마디로 현재 일본은 국방비뿐만 아니고 보유한 무기체계도 상당한 수준에 올라와 있습니다.  그 중 섬나라답게 재래식 무기기준 ( 재래식은 후진무기가 아니고 핵무기의 상대적 개념 입니다 ) 으로 해상자위대의 능력은 상상을 초월 합니다.  

 

일본은 러일전쟁 승리이후 해군력 만큼은 세계적 수준이었는데  그 전통은 아직까지 계속 내려 오고 있습니다.  제 개인적으로는 20 세기이후 항상 세계 2 ~ 3 위의 전력으로 평가 될 만큼 막강한 전력을 보유하고 있다고 생각 됩니다.


8 이 중국에서는 행운의 숫자라는 이야기를 들었지만 일본에서도 그런지 잘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일본의 구 제국해군 및 현재의 해상자위대는 전통적으로 88 함대라는 편성체계에 집착 (?) 하는 모습을 보여 주더군요.

 


舊 제국해군 88 함대

 

당시 대양작전의 중핵인 드레그노트급 전함과 이를 보조하는 장갑순양함으로 88 함대를 조직하였습니다.  즉, 전함 8척과 순양함 8척으로 함대를 구성하여 운용하였습니다.  태평양전쟁 개전 당시 전력으로만 평가한다면 2-3 개의 88 함대 전력을 보유 하였다고 추정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1921 년의 워싱턴 군축회의 결과로 88 함대 계획을 1928 년에 와서 변경하게 되는데 일본은 군축회의에서 특별한 제한 규정이 없는 항공모함에 관심을 가져 집중 육성을 한 결과 세계최초의 항공모함 기동함대의 편성을 할 수 있었고 진주만 공습으로 그 위력을 입증 하였습니다. 

 

하지만 아이러니컬 한것은 항공모함 기동함대와 전함주축 함대로 해군 함대를 2 중으로 편성 하였고 항공모함 운용 역사에 있어 선도적인 역할을 하였음에도 거함거포주의 환상을 패전 직전까지 뿌리치지 못하였습니다.

 

[ 구 일본해군 전함 - 공고 ]

 

 

現 해상자위대 88 함대

 

현재 일본 해상 자위대는 대잠헬기 탑재 구축함 8척으로 구성된 88 함대를 편성하여 운용하고 있습니다. ( 구축함 8척 + 대잠헬기 8기 ) 이러한 함대의 전력은 현재 전체 한국해군 전투함 ( 구축함 / 호위함 / 초계함 포함 ) 전력을 능가하는 어마어마한 규모인데 일본 자위대는 이러한 88 함대를 무려 4 개 함대나 운용하고 있습니다.  특히 그 중핵은 공고급으로 불리는 이지스 구축함인데 우리는 2010 년이후에나 도입 할 예정으로 있습니다.
 

[ 현 일본 해상자위대 이지스 구축함 - 공고 ] 


비록 구 해군과 해상자위대의 88 함대는 그 구성내용이 다르기는 하지만 세계 최강의 함대를 운영하려는 일본의 오래된 집념을 보여주는 것 같아 두렵기까지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