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차의 주포 화력은 포신의 길이와 구경, 그리고 사용하는 탄의 성능으로 결정됩니다. 근래에는 성형작약탄(대탄=HEAT탄)보다는 날탄(APFSDS탄)을 주로 사용하여 관통력을 높이는 데 주력하고 있는 추세인데요. 구경은 서방의 경우 120mm로 거의 통일되는 분위기이며, 러시아를 비롯한 구 공산권 국가들은 125mm를 표준으로 하고 있습니다.
전차포탄의 성능은 평균적으로 서방의 날탄이 러시아권의 날탄보다 뛰어나며, 따라서 러시아나 중국의 전차들이 내놓는 스펙상의 화력은 과장된 면이 많으며, 이는 화포체계와 포탄체계를 고치지 않는 한 그 격차는 줄어들지 않을 것입니다.
(1) 125mm 주포
러시아 라피라계열 125mm 전차포가 표준입니다
가) 중국 99A2 전차-라피라 계열 51구경장 2A46M 활강포
나) 중국 99G식 전차-51구경장 2A46M 활강포
다) 중국 99식 전차-라피라계열 2A46M 활강포
라) 러시아 T-90 전차->51구경장 2A82(수출형은 다운그레이드 2A46M) 활강포
T-90A/90AM(90A의 개량형)/90MS(90AM의 수출형)
T-90 전차 CG-2A82 125mm 활강포
T-90A 전차 주포-51구경장 2A82 활강포
마) T-72B/BM(72B의 개량형) 전차-2A42 활강포
주포를 통해 9M119 대전차 미사일을 발사할 수 있는데, 사정거리는 400~4,000m 이고 레이저 빔 라이딩 유도방식입니다
T-72 전차
바) T-80U/UM(80U의 수출형) 전차-라피라 2A46M 활강포
(2) 120mm 주포
독일 라인메탈사 120mm 가 서방의 표준입니다. 미국 M256포는 라인메탈의 라이센스 버전입니다.
가) 미 M1A2 에이브람스 전차-M256 44구경장 활강포
나) 독일 레오파드2A6 EX 전차-라인메탈사 RH120 55구경장 활강포
55구경장 120MM 주포는 레오파드2A6/A7 전차와 우리 K-2 흑표 전차에만 장착되어 있습니다.
다) 영국 챌린저2 전차-L30 55구경장 CHARM 강선포
서방의 대표적인 3세대 이상 전차중 유일하게 강선포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라) 한국 K2 흑표전차-현대위아 55구경장 활강포
마) 한국 K1A1 전차-독일 라인메탈사 44구경장 RH120 활강포
바) 일본 육상자위대 90식 전차-라인메탈사 RH120 활강포
(3) 115mm 주포
가) 북한 천마호 다형 전차(U-5TS(2A20) 62구경장 활강포)
천마호 다형 전차라는데, 확실하진 않습니다
형태상 T-62 전차의 개량형으로 보이고, 따라서 주포도 T-62의 115mm 주포를 그대로 계승한 걸로 보입니다.
나) 북한 폭풍호(M-2002) 전차(U-5TS(2A20) 62구경장 활강포)
주포가 115mm 와 125mm 둘중 어느 것이냐에 대한 의견이 분분하지만, 제가 보기엔 115mm가 거의 확실해 보입니다. 근거가 뭐냐고요. 몇가지 근거를 댈 수 있지만, 가장 중요한 근거는 지금까지 알려진 북한의 탄약체계에 125mm 탄은 없다는 것이지요. 몰래 만들고 있다면 모를까...
T-62 전차의 포탑을 새로 개량한 신형 폭풍호 전차로 보여집니다(실제 전차인지는 모릅니다)
폭풍호 전차
T-62 전차의 껍데기를 이리 저러 개량한 흔적은 보이는데, 아마도 주포까지 개량할 능력은 없나 봅니다.
사진출처: 자주국방네트워크/유용원의 군사세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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