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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국 해군의 차크리 나루에벳급 헬기항모

구름위 2013. 4. 17. 09: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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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국 해군의 차크리 나루에벳급 헬기항모

 

 

 개 요

    

<C911 HTMS 차크리 나루에벳함의 모습>

 

태국 해군은 시암만에서 가장 비용 대 효과가 높은 초계 수단으로 헬기 항모와 해상초계기를 비교 검토한 끝에 1990년 헬기 항모를 획득하기로 결정하였다. 태국 해군이 처음 헬기항모를 계획할 때는 독일의 브레머 불칸사의 설계안를 도입하려고 하고 있었다. 그러나 뒤에 참가한 스페인의 Izar사는 1980년대에 프린시페 데 아스투리아스함 건조를 통해 항모 건조 능력에서 이미 기술력을 인정받은 상태임을 강조하고, 덤으로 레이더가 없는 중고 해리어 AV-8S를 같이 넘겨주겠다는 조건을 내걸었다. 결국 태국은 1992년 6월에 프린시페 데 아스투리아스함과 비슷한 유형에 크기를 소형화시킨 Izar사의 설계를 선택하게 되었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태국의 HTMS 차크리 나루에벳함은 경항모가 아닌 대양 초계를 위한 헬기 항모로 계획되었으며, 해리어 탑재 능력은 단지 부가적인 기능일 뿐이다. 그러나 결과적으로는 STOVL기를 운영할 수 있고 스키점프대도 보유하고 있으므로, 경항모로 분류하기도 한다. HTMS 차크리 나루에벳함은 스페인의 Izar(이전 EN Bazan)사의 Navantia's El Ferrol 조선소에 건조되었으며, 1996년 1월 진수되어 1997년 3월 취역하였다. 취역후에는 태국에 인도되어 3∼4개월간 스페인 해군과 취역훈련을 수행한후 1997년 8월에 태국으로 이동 하였다. 참고로 HTMS 차크리 나루에벳함은 Izar(이전 EN Bazan)사가 수출에 성공한 유일한 항공모함이다. HTMS 차크리 나루에벳함은 태국 해군의 기함으로 지휘 통제 능력을 갖추고 있으며, 시암만에서의 군사적 시위나 상륙작전과 태국 수상함대에 대한 공중지원, 평시 재난구조와 배타적 경제수역(EEZ)에 대한 보호, 수색, 정찰, 구조활동 등의 다양한 임무를 맡고 있다.

 

<C911 HTMS 차크리 나루에벳함의 모습>

 

 

 구 조

 

HTMS 차크리 나루에벳함은 스페인의 프린시페 데 아스투리아스함을 기초로 설계되었으나, 이보다 다소 소형이다. 건조비용 및 기간단축을 위해 상용기술과 99개의 블록 구조로 건조되었으나, 안정성, 손상통제와 관련된 구역 및 장비는 해군 표준규격을 적용하였다. 비행갑판은 12도의 스키점프대(Ski-Jump)와 헬기 5대가 동시에 이착함할 수 있는 공간을 보유하고 있으며, 격납고는 중형 헬기 15대 또는 STOVL기 12대를 격납할 수 있는 공간과 항공기 운반용 승강기 2대(20톤)와 탄약운반 및 인원 이송용 승강기 1대를 보유하고 있다.  또한 총 100톤의 항공탄약을 적재할 수 있는 탄약고 2개소, 작업실 및 지원격실 1개소 등 항공작전 지원설비를 보유하고 있다. 함 통제시스템은 추진, 전력, 보기, 손상통제용 운용콘솔 4대와 분산된 통제콘솔 2대로 구성되어 있고, 함 전체를 3개의 손상통제구역으로 분할하여 자동소화시스템을 설치하였다. 그외에도 함안정기 4대, 오수처리장치 2대, 폐유처리장치 1대를 보유하고 있다.

 

<C911 HTMS 차크리 나루에벳함의 구조도>

 

 장비 및 무장

 

 

 장 비

 

전투체계

차크리 나루에벳함의 지휘 및 통제 체계는 항공작전 통제 및 기함 지휘통제용 콘솔 8대(전술통제용 콘솔 7대와 보조용 콘솔 1대)를 가진 전투정보실로 구성되어 있다. 그리고 자함 방어무기체계 통제용으로 3대의 콘솔을 추가 탑재할 수 있는 공간을 보유하고 있다. 전투 체계는 AN/UYK-43C Lowboy로 무장 체계와 함께 스페인의 FABA사에 의해 통합되었다.

 

대응수단

차크리 나루에벳함의 대응수단으로는 BAE Systems Integrated Defense Solutions(이전 Tracor)사의 MK 137 채프/플레어 발사기

4대를 장비하고 있으며, 전자전체계로는 Indra Aldebaran ESM과 Raytheon AN/SLQ-32 ESM을 탑재한다.

 

레이더

차크리 나루에벳함은 E/F 밴드에서 동작하는 Raytheon사의 AN/SPS-52C 3차원 중거리 대공 탐색 레이더를 장비하고 있다. 그리고 I 밴드에서 동작하는 Kelvin Hughes사의 항법/헬기유도용 레이더를 장비하고 있다. 위성 통신장비와 적아식별장치로는 MX 1105 Transit/GPS Omega 위성 항법 체계와 URN 25 Tacan 체계를 장비하고 있다.  그러나 예정되어 있는 I 밴드에서 동작하는 Raytheon사의 AN/SPS-64 대수상 레이더와 I/J/K 밴드에서 동작하는 Thales Nederland(이전 Signaal)사의 STIR 사격 통제 레이더는 아직 장착되지 않았다.

 

추진기관

추진방식은 CODOG(Combined Diesel or Gas Turbines) 방식으로 2기의 가스터빈과 2기의 디젤엔진으로 구성되어 있다. GE사의 LM-2500은 3,600rpm으로 44,250마력의 출력을 내며, Izar-MTU사의 16V1163 TB83 디젤엔진은 1,200rpm에서 6,437마력을 낸다. 추진체계는 2축으로 2개의 5엽 가변피치 프로펠러를 가동시킨다. 그외에도 1,200Kw의 BAZAN MAN 디젤 발전기 4대를 탑재하여 2대식 분할 가동하고 있다. 차크리 나루에벳함의 최대속력은 26노트이고 순항속도는 16노트이다. 12노트로 운항시 10,000nm를 항해할 수 있다.

 

<C911 HTMS 차크리 나루에벳함의 모습>

 

 

 무 장

 

시스패로 대공 미사일

차크리 나루에벳함은 Mk 41 수직발사체계(VLS : vertical launch system) 1모듈 8셀을 장비하고 있으며, 여기서는 시스패로 대공 미사일을 탑재한다. 시스패로 대공 미사일는 반능동 레이더 유도 방식이며 14km의 사거리에 마하 2.5의 속도를 가지고 있다.

 

팔랑스 근접방어무기체계

무장으로는 30mm 함포 2문과 Raytheon/General Dynamics사의 팔랑스 근접방어무기체계(CIWS : Close-In Weapon Systems) 4대를 탑재한다. 팔랑스는 20mm 53 구경장 6연장포로 분당 3,000발의 발사속도를 가지고 있으며 1.5km의 사거리를 갖는다.

 

Sadral 대미사일 방어 체계

차크리 나루에벳함은 3기의 Sadral(Systeme d'Auto Defense Rapproche Anti-aerienne Legere - System of Automatic Defence Light Close Anti-air) 대미사일 방어체계를 탑재하고 있다. Sadral 체계는 저공으로 접근하는 미사일 방어를 위해 미스트랄 미사일을 6연발 고정 발사대에 탑재한 것으로 목표추적을 위해 적외선 채널의 TV카메라가 장착되어 있다. 탑재되는 미스트랄 미사일은 SAGEM사의 적외선 센서를 장비하고 있으며 탄두는 텅스턴볼로 구성된 3kg의 고폭탄두이고 사거리는 4km이다.

 

항공기 운영 능력

차크리 나루에벳함은 174.6m x 27.5m의 비행갑판과 12도의 스키점프대를 보유하고 있으며, 5대의 헬기를 동시에 이참함시키는 것이 가능하다. 차크리 나루에벳함은 중형 헬기 15대나 STOVL기 12대를 운영할 수 있다. 차크리 나루에벳함은 주로 대잠용으로 설계된 Sikorsky사의 S-70B 다목적 헬기 6대를 운영한다. 헬기 이외에도 추가로 스페인에서 도입한 구형 AV-8 해리어 STOVL기의 운용도 가능하다.

 

<C911 HTMS 차크리 나루에벳함의 모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