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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예의 역사와 노예무역

구름위 2012. 12. 11. 14: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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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예(slavery) 한 인간이 다른 사람에게 소유되어 있는 상태.

 

노예는 법적으로 재산 또는 소지품으로 여겨지며 자유인이 가지는 정상적인 권리 대부분을 인정받지 못한다.

노예제는 거의 모든 시대에 걸쳐 다양한 형태로 존재해왔다.

대체로 전쟁포로, 납치(노예 포획), 범죄행위에 대한 벌, 빚에 대한 보상, 직접 매매, 원래 주인에서 다른 주인으로 소유권을 이전 등을 통해 본인들의 뜻과는 무관하게 노예가 되었으며 그 자식들 또한 거의 다 노예가 되었다.

19세기에 서구 국가들이 대대적인 노예해방을 여러 차례 선언하기는 했지만 노예들은 주인이 해방을 승인해야만 노예상태에서 벗어날 수 있었다.

 

노예는 가사노예와 생산노예의 2가지 유형으로 뚜렷하게 구분되어왔다.

첫번째 유형에 속하는 노예는 집안에서 하인 역할을 주로 하면서 주인을 모셨고, 생산노예는 대부분 탄광이나 농장 같은 곳에서 시장성 있는 상품을 생산하는 일을 했다.

노예제는 문명이 수렵 및 채집단계를 지나 목축생활에 이르고 난 후 발전한 것으로 보인다.

목축시기에 노예들은 주인을 도와 양떼를 지키는 일을 했고 집안 식구의 일원으로 취급되었다.

고대 이집트와 메소포타미아처럼 좀더 발달한 문명권에서는 이와는 다른 양상이 나타났다.

즉 도시의 노예들은 집안일을 했고 반면에 시골의 노예들은 주인의 밭과 탄광에서 무리지어 일했다.

생존에 필요한 정도의 농업생산에서 잉여분을 생산할 수 있는 시장형태의 농업생산으로 경제체제가 변하면서 노예의 지위는 상대적으로 대폭 낮아졌다.

노예들은 더이상 하인이 아니라 이익을 위해 사고 팔 수 있는 상품으로 바뀌고 말았다.

 

그리스 로마 문명은 대부분 노예제를 받아들였으며, 노예들은 일상적인 가사와 농사일은 물론 관리직이나 비서 역할을 하기도 했다.

로마 제국 말기에 노예집단은 그들이 속해 있는 영지 바깥으로는 팔려가지 않았다.

이슬람 세력이 등장한 아라비아 반도에서 아랍인·투르크인·그리스도교인들 사이에 전쟁이 여러 차례 벌어졌을 때도 노예들이 많이 생겨났다.

그러나 코란은 노예를 자유롭게 풀어주는 것이 믿음이 깊은 행위라고 가르쳤기 때문에 자유민이 된 노예들은 곧 이슬람 공동체 안으로 흡수되었다.

 

남 아메리카 인디언들도 노예상태를 경험했다. 15세기말 스페인인들은 신대륙 대부분을 정복한 뒤 인디언들을 탄광이나 밭에서 일하도록 만들었다. 그러나 인디언들은 유럽인들이 옮긴 질병과 거칠고 힘든 작업조건 때문에 오래 견디지 못하고 죽는 경우가 많았으며,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스페인인들은 1517년 아프리카에서 노예를 수입하기 시작했다. 그리고 이들 노예를 처음에는 서인도제도로, 그 다음에는 설탕산업이 번성하고 있던 남아메리카 대륙으로 보냈다. 흑인 농장노예라는 가혹한 관행은 이렇게 해서 시작되었다.

 

북아메리카에는 아프리카 노예들이 1619년 네덜란드 배에 실려 영국 식민지였던 버지니아에 처음으로 도착했다.

영국 사람들은 이때 담배·설탕, 그리고 후에는 목화를 재배하게 되는 수익성이 아주 높은 농장을 개발하고 있었다. 밭일에 필요한 노예의 수가 늘어남에 따라 노예거래가 작물수출보다 더욱 수지가 맞는 사업이 되었으며 이런 흐름에 따라 북아메리카·서인도제도·아프리카 서부를 잇는 정교한 무역망이 만들어졌다. 1681년 버지니아에 있었던 노예는 2,000명 가량이었지만 19세기 중엽 아메리카에 있던 노예의 수는 400만 명 이상으로 늘어났다.

 

18세기에 유럽에서 계몽사상이 발전하면서 노예제에 대한 도덕적 혐오감이 널리 퍼지기 시작했다.

노예무역을 없애기 위한 사회단체들이 영국과 미국에서 만들어졌다. 1823년 영국에서 결성된 반(反)노예제 단체는 1833년 무렵 서반구에 있는 영국 식민지에서 노예들을 해방시키는 데 성공했다. 프랑스는 1848년 서인도제도에서 노예제를 폐지했고 미국에서는 1865년 13차 헌법개정안을 통해 노예제도를 영원히 종식시켰다. 노예제는 이제 세계 어느 나라 정부로부터도 합법으로 인정받지 못하고 있다. 이 관행이 마지막까지 유지되던 아라비아 반도의 국가들도 1970년 노예제를 불법으로 규정했다.

 

노예제에 대한 사회학적 탐구는 아주 중요한 연구분야이다.

보통 노예는 그 주인과 종족·인종·국적 면에서 다른 외부인이다.

대부분의 경우 노예들은 본인의 의지와 달리 원래 살던 사회에서 다른 사회에 끌려가 노예로 살게 된다. 노예는 그들의 이전 신분과는 관계없이 끌려간 사회에서 주변인이 되며, 경멸·무시·폭언을 당하거나 야만적 존재로 취급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노예에 대한 사회적 태도는 여러 가지 요인을 통해 형성된다.

대체로 주인과 인종이나 민족, 또는 문화적 특성의 차이가 클수록 노예의 조건은 악화되고 권리도 줄어든다. 예를 들어 주인과 노예가 모두 백인인 로마에서는 노예해방이 흔하게 이루어졌다. 마찬가지로 주인과 노예가 모두 흑인인 아프리카 대부분 사회에서도 노예는 사회의 많은 분야에 참가할 수 있었다. 그러나 주인이 유럽 혈통 백인이고 노예가 아프리카 혈통 흑인이던 아메리카 남부에서는 지나칠 정도로 노예가 사회적으로 소외되고 경멸당했다.

 

 

노예무역(slave trade) 노예제의 존속을 위해 고대의 그리스·로마, 중세의 이슬람 국가, 근대의 아메리카 대륙 등지에서 행한 노예의 매매 행위.

 

고대 그리스 시대부터 흑해 북안에서 지중해 세계에 노예가 수출되었다. 흑해 북안의 그리스 식민지와 남러시아 여러 지역의 경제활동은 아테네를 중심으로 하는 고전시대의 지중해 세계에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는데 이러한 교역을 통해 남러시아와 그리스는 문화적·정치적으로 밀접한 관계를 갖게 되었다. 이러한 경로를 통해 수입되어온 노예들은 노동력으로도 활용되었고 전투를 위한 용병으로도 활용되었다.

로마 시대에 들어와서도 대토지소유제를 운영하기 위해서는 대량의 노예를 수입하는 것이 필수적이었다. 아시아, 아프리카, 그리고 슬라브인들이 많이 거주하는 지역이 로마의 노예 공급지였다. 이슬람 사회는 이슬람교도를 노예로 삼지 못했기 때문에 10~11세기에 걸쳐 볼가강 중류 연안, 그리고 시베리아 지방까지 가서 노예를 모집했다. 주로 이란 북서부의 니샤부르가 노예무역의 중심지였다.

 



▲ 사탕수수를 재배하고 있는 노예들, 이들은 단지 일하는 기계 였을 뿐이다.     © 전병길

근대의 노예무역은 신세계가 발견되면서 시작되었다. 이 신세계에서 플랜테이션 농업이 대규모로 경영되면서 아프리카 서해안을 중심으로 흑인노예들을 대량 수입하게 되었다. 15세기 이후 아프리카 서해안에 거점을 마련한 포르투갈은 이곳 원주민인 흑인을 노예로 썼다. 이어 16세기에 들어와 포르투갈령의 브라질과 서인도제도에서 사탕 플랜테이션이 개설되면서 흑인노예의 수요가 급증하기 시작했다. 따라서 16세기의 노예무역은 포르투갈인이 주도했으나 17세기 후반에는 과달루프와 마르테니크의 두 섬이 사탕생산의 중심이 되면서 영국과 프랑스의 상인도 노예무역에 가담하기 시작했다. 특히 영국의 상인들은 런던, 브리스틀, 리버풀 등지를 중심으로 노예무역을 행하여 연간 10% 이상의 이익을 올렸다.

 

 

 

 

 

 

 

소화기(小火器), 유리 등의 장식품, 면포(綿布) 등을 싣고 리버풀, 루앙, 보르도 등의 항구를 떠나 아프리카 서안을 향해 떠나는 수백t급의 노예무역선은 아프리카 서해안에서 직접 노예사냥을 하기도 했다. 일반적으로 베닝 왕국이나 다호메 왕국 등 연안의 흑인국 사이에서 싣고 간 상품을 노예와 맞바꾸어 신세계로 향했다. 아프리카로부터 신세계로 향하는 항로는 '중간 항로'라고 했는데 통상 5주간의 항해였다.

노예는 1t 당 4명 이상씩 과적이 되어 위생상태가 불량했으며 병사자와 자살자가 속출했다. 신세계에 도착해서도 현지 기후에 적응하는 데 3~4년이 걸렸으며 그중 사망률이 30% 이상이었다고 한다. 노예무역선은 신세계에서 노예를 돈을 주고 팔거나 사탕·면화 등의 식민지 생산물과 맞바꾸어 유럽으로 돌아갔는데 그 효과는 3각무역이라고 할 수 있다. 리버풀의 예를 들면 노예무역을 통하여 면포를 수출하고 면화를 수입하는 결과가 되어(즉 원료를 수입하여 완제품을 수출하는 형태가 됨) 이 도시의 배후지인 맨체스터 주위에는 면공업이 엄청나게 촉진되었다.

서구의 여러 나라가 아프리카로부터 신세계에 운반해간 노예의 수는 최저 1,500만 명에서 최대 4,000만 명으로 추산된다. 그러나 이같은 노예무역도 자유주의적 경향이 강했던 산업혁명 이후에는 강력한 비판의 대상이 되어 점차 사라졌다.

 

Route of the Freedom Schooner Amistad in 2007 and 2008 

<노예무역의 경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