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쟁...../탱크등,,,

전차의 구성

구름위 2013. 4. 21. 20:40
728x90

 

전차는 크게 차체포탑으로 구분되는데 이는 포탑을 차체와 분리하여 회전이 가능하게 함으로써 360˚ 전 방향 사격이 가통록 하기 위해

서다.

 

차체는 전차기동을 위한 장비들을 장착하고 있으며 각각의 부품들이 유기적인 작동으로 전차가 이동할 수 있도록 하는 역할을 수행하며 동력발생장치, 주행장치(현수장치), 유압장치, 전기장치로 구성되어 있다.

 

<전차의 주요 구성품>

 

가. 동력발생장치

엔진, 변속조향장치, 종감속기, 냉각장치, 흡·배기관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전차운용에 필요한 동력을 발생시킨다. 통상적으로 차체의 후방

에 파워팩의 형태로 통합 탑재되며 부수장치로서 연료탱크,밧데리등은 동력장치의 좌·우 및 전방공간을 이용하여 탑재된다.

 

나. 주행장치(현수장치)

기동륜, 유동륜, 보기륜, 완충장치 및 무한궤도로 구성되어 있으며 동력발생장치로부터 동력을 전달받아 전차를 가동시킨다.

① 기동륜: 엔진의 구동력을 궤도에 전달

② 유동륜: 차체 좌우측 전방에 위치하여 궤도정렬 유지

③ 보기륜: 지표면 압력과 궤도 정렬 유지

④ 완충장치: 차체에 부착되어 기동시 차량의 충격을 흡수

⑤ 무한궤도: 각각의 궤도를 하나로 연결하여 끊이지 않는 무한궤도를 형성하고 이위를 기동륜이 지나감으로써 전차가 기동하게 된다.

 

다. 유압장치

엔진의 동력을 이용하여 유압유에 압력을 발생시키고, 유압에너지를 기계적 에너지로 전환하여 차체와 포탑에 공급하는 장치로,

포탑에는 슬립링을 통해 유압을 전달한다.

 

라. 전기장치

축전지로부터 전원을 공급받아 전차를 시동하게 하고, 이후 발전기에서 전기를 발생시켜 차체 및 포탑의 각종 전기장비에 전기를 공급한

다. 포탑에는 슬립링을 통해 전원을 공급하는데, 슬립링은 포탑 회전시 차체와 포탑간 전기신호, 유압유 및 정화공기를 지속적으로 전달하

는 기능을 한다.

 

 

<전차 차체구조>

 

 

포탑은 화력으로 적을 타격할 수 있도록 사격통제장치, 주포장치, 포 및 포탑 안정화 장치, 전기장치로 구성되어 있다.

 

가. 사격통제장치

전차장 및 포수 조준경, 탄도계산기, 레이저 거리측정기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표적을 획득하고 사격제원을 산출한다.

① 조준경: 표적 식별 및 관측

② 탄도계산기: 사격제원산출에 필요한 각종 입력 데이터(탄종 선택 신호, 레이저 거리신호, 조준경의 고저각 및 방위각 신호 등)를

                     이용하여 탄도해석 값 산출

③ 레이저 거리측정기: 레이저를 이용하여 표적에 대한 사거리 측정

 

나. 주포장치

전차탄을 발사하는 장치로 포선과 포마운트로 구성되어 있으며 포신은 포열, 포미장치, 배연기 등으로 이루어진다.

① 포열: 탄두를 목표지점까지 비행토록 발사하는 역할

② 포미장치: 탄약장전, 뇌관 격발, 사격후 탄피추출 기능

③ 배연기: 사격후 포강내의 연소가스를 포구쪽으로 배출

④ 포마운트: 사격간 차체에 미치는 사격충격력을 제어하는 역할

 

다. 포 및 포탑 안정화장치

자이로, 서보장치, 고저·선회장치, 포수전동 손잡이, 포 및 포탑 구동 전자유닛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기동간 사격이 가능토록 주포를

안정화시키는 장치이다.

 

라. 전기장치

포탑의 전기장치는 포수 및 전차장 조정판, 실내등, 포탑 통풍기, 포탑 회로망 상자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슬립링을 통해 차체로부터 전원을 공급받는다.

<전차 포탑구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