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4 셔먼전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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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4셔먼 전차는 M3리(Lee) 전차에 이어 전쟁 기간 중 생산된 미국 중 전차의 두번재 모델로 M3 리 전차와 달리 주포를 탑재한 포탑이
360도 회전할 수 있는 점이 특징이다. M4 셔먼 전차에는 여러 세부 모델이 있다. 주포 구경을 기준으로 75, 76mm 탑재한 모델이 있고
105mm곡사포 포신을 탑재한 것도 있다. 한국군이 미군으로부터 인수한 388대의 M4 셔먼 전차는 76mm 주포를 탑재한 M4 A3E8형이다.
M4 셔먼 전차는 양적으로 제2차 세계대전 당시 미국의 주력 전차로 대활약했으나 전쟁 후기에 접어들면서 88m 주포를 탑재한 독일의
타이거(Tiger)전차에 화력이나 장갑 방호력에 밀려 고전을 면치 못했다. 6.25전쟁 당시에도 85mm 주포를 탑재한 소련의 T-38/85
전차에 비해 성능상 열세였다.
하지만 국군 입자에서는 M4 셔먼 전차가 소중한 존재일 수 밖에 없었다. M36 잭슨 전차와 M4 셔먼 전차를 모두 운용해 본 경험이 있는
기갑장교 김봉기 예비역 대령은 'M36 잭슨 전차는 본격적인 전차로 보기 힘든 장비이므로 진정한 전차라고 할 수 있는 M4 셔먼전차가
우리 기갑 역사의 실질적인 출발점'이라고 말했다.
59년에 신형 M47 전차가 도입되면서 M4 셔먼 전차는 점차 퇴역하기 시작, 70년대 초반을 마지막으로 군에서 사라졌다.
▲ 무장주포 76mm, 기관총(3)
▲ 승무원 5명
▲ 전투중량 33.8t
▲ 엔진룰력: 450hp
▲ 최고속도 48km
▲ 항속거리 160k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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