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상식/시사.상식

[스크랩] 스크랩] 오세아니아 국가명의 유래

구름위 2012. 10. 30. 16:05
728x90

오스트레일리아 - 라틴어로 남쪽이라는 뜻의 '오스트랄리스'에서 유래.

 

뉴질랜드 - 네델란드의 지도학자가 붙인 이름으로 새로운 바다의 땅 (New sea land)이라는 뜻.

당시 마오리족은 이곳을 '아오테아로아'로 불렀는데, 이것은 '긴 흰구름의 땅'이라는 뜻이다.

또 다른 설로는 네델란드인이 이곳을 발견하고는 로테르담 부근에 있는 젤란드 지방과 흡사하다 하여

'뉴 젤란드'라고 이름을 붙였는데, 이것이 영어로 변용되어 '뉴질랜드'가 되었다는 얘기도 있다.

 

바누아투 - 원주민어로 '영원한 땅'이라는 뜻.

 

피지 - 원주민어로 비티르부(Viti Levu)라고 불리는 섬은 피지에서 가장 큰 섬이다.

이 섬의 주민이 통가로 건너가서 최초의 서양인인 쿡 선장을 만나게 되었는데,

이때 통가인이 그를 소개하면서 피지(Fiji)에서 온 사람이라고 말했다고 한다.

피지는 오늘날 따사로운 햇볕이 내리쬐는 천국과도 같은 휴양지로 잘 알려져 있지만

한 때는 '식인종이 사는 섬'으로 아주 잔인하고 적대적인 섬으로 인식되던 때도 있었다.

피지인은 '지구에서 가장 아름다운 미소'를 짓는다고 하여 '피지언 스마일'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http://en.wikipedia.org/wiki/Fiji)  


통가 - 원주민어로 '태양신'을 뜻하는 '탕가로아'에서 유래되었다는 설과

통가어로 동남풍을 뜻하는 '통가하케(Tongahahake)'에서 유래되었다는 주장이 있다.

통가는 사모아에서 바라봤을때 남쪽에 위치해 있어 이렇게 불렸다고 한다.

(Wikipedia(http://en.wikipedia.org/wiki/Tonga)

 

나우루 - 원주민어로 '해변에 간다'라는 뜻의 아노에로(An?oero)가 유래되었다는 설이 있는데,

이것을 독일인 함브루크(Paul Hambruch)가 처음으로 해석했지만, 역시 독일인인 카이저(Alois Kayser)가

이를 반박해서 현재는 어원이 불명확한 상태다. 하지만 독일 이주민들이 불렀던 나우도(Nawodo)나

오나웨로(Onawero)가 변용되어서 현재의 나우루(Nauru)가 된것은 확실하다.

(http://www.countries-of-the-world.org/article/242336/nauru-perhaps.html)

 

나우루는 한때 아름다운 산호초 섬으로 둘러싸인 지상낙원이었었다.

이 섬은 산호초 위에 알바트로스라는 새의 배설물이 수천년간 쌓여 섬이 된 나라다.

이 섬나라는 세계에서 가장 작은 나라에 속하며 인구도 1만 2천명 정도이다.

하지만 이 섬은 지금 해수면 상승으로 인해 지구에서 곧 사라질 위기에 놓여 있다.

 

사모아 - 사모아 자체가 족장 이름이라는 설과 '모아의 장소'라는 두 가지 설이 있다.

즉, 사모아는 장소를 뜻하는 '사'와 토템을 뜻하는 '모아'가 합쳐져서 생긴 말이라는 것이다.

여기서 토템(Totem)은 원주민이 세습적으로 숭배하는 동물이나 자연물을 가리킨다.

어쩌면 '모아'는 태평양에서 멸종된 '날지못하는 신비의 새'일 수도 있다.

또 다른 설로는 네델란드 탐험가인 벤 피니(Ben Finney)에 의해

'바다의 사람'이라는 뜻의 '사모아나(saa moana)'가 변용되었다는 주장도 있다.

(http://en.wikipedia.org/wiki/Ben_Finney)

 

[출처 : http://blog.naver.com/mopan/30038268605]

[출처 : 이원복 - 신세상만사 신유럽만사 / 가로세로 세계사]

[출처 : 도룡뇽 스타라이크 위치즈 http://plleroo.egloos.com/2179494]

[출처 : 재미있는 중남미 국가명의 유래 http://blog.naver.com/atoman99/140030855981]

[출처 : http://cafe.daum.net/mirakwon/Phmx/58?docid=1FoJh|Phmx|58|20081127145112&q=

%B5%B5%C0%CC%C4%A1%C0%C7%20%C0%AF%B7%A1&srchid=CCB1FoJh|Phmx|58|20081127145112]

출처 : 요트고래사냥
글쓴이 : 베스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