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차 장갑을 경사지게 하는 이유는?
대부분의 전차의 포탑이나 차체 표면은 경사지게 제작되었는데, 이는 전차의 방호효과를 증대시키기 위한 것으로 이러한 장갑을
경사장갑이라 한다. 즉, 탄의 에너지가 장갑에 직접 전달되지 않도록 장갑판의 경사를 이용하여 장갑의 방호력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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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탄이 관통해야 하는 장갑의 유효두께는 T'=T·cosθ이다. 만일 적 포탄이 60° 경사진(θ=60°) 각도로 날아온다고 가정하면, 포탄이 관통
해야 할 장갑의 유효두께는 T'=2T로 실제 장갑의 2배로 증가한다. 또한 경사면으로 인해 포탄과 장갑과의 접촉면적이 증가되어 장갑의
단위 면적당 운동에너지가 감소하며, 장갑표면에서 탄의 미끄러짐 효과로 탄자가 튀어나가는 등 전차를 경사지게 설계하면 방호력이 크게
향상된다. 실제로 장갑의 경사도가 65° 이상이 되면 탄자가 미끄러져 튀어나가거나 산산히 부서지는 등 관통효과가 급격히 감소하여 상대
적으로 얇은 장갑으로도 방호가 가능하다. 경사장갑은 운동에너지탄에 효과적이나 날개안정식 분리 철갑탄(APFSDS)은 관통력이 현저하
게 향상되어 이에 대한 방호력이 미미하여 큰 효과가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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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차방호를 위해 사용되는 장갑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장갑은 지금까지 주로 장갑을 두껍게 하거나 장갑판재의 재질 개선 및 장갑형상을 경사지게 설계함으로써 방호효과를 향상시켜왔다.
1차대전 중 사용된 최초의 전차는 1.8cm정도의 균일압연강(RHA: Rolled Homogeneous Armor)장갑을 사용한 이래 대전차 무기의 발달
에 따라 전차장갑의 두께도 약 25~30cm까지 증가하였다. 그러나 장갑두께의 증가는 전차의 중량과 체적을 함께 증가시켜 기동성과
생존성 측면에서 한계에 도달하였고, 특히 대전차고폭탄(HEAT탄)의 출현으로 새로운 장갑이 요구되었다. 전차방호를 위해 사용되는
장갑은 다음과 같다.
가. 수동형 장갑(passive armor)
장갑재료의 기계적 성질, 형상 및 기하학적 배열 등을 이용하여 탄에 대한 방호성능을 발휘하도록 고려된 장갑체계로서
다음과 같은 종류가 있다. 단일장갑(monolithic armor)은 가장 단순한 형태의 장갑으로 장갑판재의 두께, 경도등에 의해 방호효과를
발휘하는 두께효과 증대를 위해 경사구조를 이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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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2. 모듈라장갑 형태>
상자형은 상자형태의 모듈라장갑을 공간에 삽입하고 뚜껑을 덮는 형태이며 외부부착형은 기본구조에 장갑을 직접 기계적으로 부착하는
형태이다. 반상자형은 기본구조의 칸막이형 격벽에 장갑을 삽입한다.
나. 반능동형 장갑(reactive arm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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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스라엘은 레바논 침공시 Centurion과 M-60A1전차에 블레이저(blazer)라는 반응 장갑을 최초로 사용하여 1톤 미만의 중량증가로
방어력을 획기적으로 높여 시리아군과 팔레스타인 해방군(PLO)의 대전차 미사일과 RPG를 무력화 시켰다.
<그림4. M-60전차에 장착된 blazer>
다. 능동형 장갑(active protection armor)
탄에 의해 피탄되기 전에 위협요소를 제거하는 장갑으로 특히, 향후 기동체계가 전전기 전투차량(all electric combat vehicle system)
으로 발전해가는 추세에 따라 이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그 중 영국에서 진행중인 전자기 장갑은 대전차탄이 전차 자체의
탐지장치에 의해 탐지되면 컴퓨터에 의해 팬케이크 코일식 감응형태의 판재 발사장치에 전류를 보내어 전자기력을 발생시켜 판재를
탄 방향으로 추진시켜 관통자나 미사일과 충돌하여 파괴하거나 방향을 바꾸어 주장갑을 보호한다.
<그림5. 전자기장갑의 작동원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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