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쟁...../탱크등,,,

전차의 헌터-킬러 기능과, 하향사격에 대해

구름위 2013. 4. 23. 20: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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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차에 적용되고 있는 헌터-킬러란 어떤 기능인가?

기존 전차는 전차장이 포수의 조준경을 같이 사용하거나 육안관측으로 표적을 탐지하여 표적(방위,거리,목표의 종류 등)을 지시하면,

포수는 자신의 조준경으로 표적을 다시 탐지하여 사격하였다. 이로인해 긴급상황에 대한 신속한 대응이 곤란하였고 목표가 위장되어 있거

나 다수의 표적일 경우 포수가 찾지못하거나 전차장이 지정한 목표가 아닌 다른 표적을 사격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였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현대 주력전차는 전차장 조준경(CPS: Commander Primary Sight)을 추가로 장착함으로써 전차장의 독립적인 관측이 가능토록 하여 헌터-킬러(hunter-killer)기능을 부여하였다.

 

헌터-킬러기능이란 포수가 사격간 전차장이 새로운 표적을 획득하여 조준하면 사격이 끝난 즉시 주포가 전환되어 신속한 사격이 가능토

록 한 기능으로 포수의 사격시간 단축은 물론 동시에 다수의 표적과 교전이 가능토록 하였다.

 

 

<그림1. 헌터-킬러 개념도>

 

즉 그림1과 같이 포수가 사격하는 동안(①) 전차장은 조준경을 통해 추가적인 표적을 탐색/획득, 조준(②)하면, 포수의 사격이 끝남과

동시에 주포가 회전하여 포수조준경에 전차장이 획득한 표적이 자동적으로 전시(展示)된다. 따라서 포수는 표적이 탐색없이 즉시 조준/

사격(③)이 가능하여 사격시간이 단축되고, 전차장은 또 다른표적을 탐색(④)할 수 있게되어 동시에 다수의 표적에 대한 교전이 가능하다.

여기서 ②,④의 전차장을 표적을 찾는 hunter에 비유한다면 ①,③의 포수는 표적을 파괴하는 killer에 해당되어 이러한 시스템을

헌터-킬러라 부르게 되었다.


부가적으로 전차장에게 주포 탈취기능을 부여했는데, 이는 긴급

표적에 대하여 전차장이 포수처럼 사격할 수 있도록 한 기능이다.

 

즉 포수가 사격간 전차장이 더 위협적인 표적을 발견하여 즉각

사격이 요구되는 경우 전차장 손잡이의 탈취레버를 누르면 포수가

조작중이라도 주포가 전차장에게 우선적으로 전환되어 사격이

가능하다.

 

미국의 경우 헌터-킬러기능을 최초로 적용한 전차는 M1A2로 전차

장 조준경을 장착하여 탐지로부터 발사까지의 시간단축은 물론

다수표적에 대한 대응능력이 향상되어 M1A1에 비해 공격력 54%,

방어력 100%가 향상되었다고 한다.

<그림2. GPS와 CPS (M1A2전차)>

 

전차는 어떻게 고지에서 하향사격이 가능할까?

전차의 주포는 수평으로 360°회전이 가능하며, 전차별로 차이는 있으나 수직으로는 -6° ~ +19° 범위 내에서 사격이 가능하여 이 이상의

하향사격이나 상향사격이 곤란하다. 산악이 많은 한국지형에서 이러한 제한을 극복하기 위해 전차에 자세제어장치(Kneeling System)

를 적용하였다.

 

 

<그림1. Kneeling System 개념>

 

자세제어장치란 차량의 높낮이를 조절하는 장치로 유기압 현수장치를 이용하여 전차의 차체 높이를 낮추거나 높인다.

유기압 현수장치는 질소가스로 충진된 상부실린더와 작동유로 충진된 하부실린더로 구성된다. 상부실린더는 질소기체의 압축성에 의해

스프링작용을 하여 주행간 충격을 완화하며 하부실린더에는 작동유가 충진되어 오리피스를 통과하는 유체(작동유)의 작용으로 상하

진동을 흡수함으로써 결과적으로 가스와 유체의 이중완충효과로 승차감을 향상시킨다. 그러나 자세제어시에는 하부 실린더의 작동유

를 인위적으로 증가 또는 감소시켜 차체의 높낮이를 조정한다. 그림2는 유기압 현수장치의 작동원리를 나타낸 것으로 자세제어시 작동

피스톤과 축압 피스톤 사이에 있는 유체의 양을 저속으로 가감하는데, 이러한 작동유의 변화량만큼 차체높이가 변한다.

 

 

<그림2. 유기압 현수장치 작동원리>

 

전차의 차체 양편의 6개의 보기륜은 주행시 지표면 압력과 궤도정렬을 유지하면서 지면의 충격을 흡수하여 완충작용을 하는데,

하향사격시에는 유기압 현수장치를 통해 차체 앞부분의 보기륜 높이는 낮추고 동시에 뒷부분의 보기륜을 높게 한다. 상향사격시에는

반대로 조절한다. (그림3)

 

 

<그림3. 자세제어의 원리>

 

이때 유기압 현수장치의 높이는 6개의 보기륜 모두 동일하게 조절하는 것이 아니고 궤도위치에 따라 각각의 높이를 조절하여 전차가

균형을 이루도록 한다. 또한 이러한 자세제어는 경사면에서도 차체의 평형을 유지시킬 수 있는데, 이는 좌·우측 현수장치의 높낮이를

다르게 제어함으로써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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