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상식/시사.상식

일본 청주, 사케

구름위 2013. 5. 10. 08:01
728x90

일본 청주, 사케

일본 청주, 사케는 쌀로 만든 술중 잘 거른 맑은 상태의 술을 통칭하는 명칭으로,
사케는 쌀로 빚어 가장 맑은 상태로 잘 걸러낸 상태의 술을 의미한다.
일본에서는 오랫동안 그냥 술이라는 뜻의 '오사케', 또는 니혼슈(日本酒)라 불릴정도로 일본의 술을 대표한다.
 
사케는 쌀의 품질과 정미도, 그리고 물이 그 품질과 맛을 결정한다.
 일본과 우리의 산천이 다른것과 같이 물과 쌀이 다른 것이 일본주와 우리 사케의 맛을 가르는 또하나의 기준이 된다.
또한 일본사케는 오랜기간동안 국주(國酒)로서 발전하여 쌀의 정미도와 쌀의 등급에 따라
빚은 술의 등급을 달리 발전시켜 우리나라의 청주보다 더욱 세밀한 맛의 차이를 만들어 낸 것이 특징이다.
 
 
 
 
 
 
 
현대에 와서 다양해진 소비자의 입맛과 오랜 기간 축적된 노하우와 주조기술의 발전으로 일본 청주의 다양한 장르를 만들냈다.
쌀의 정미율과 함께 새로운 주조기술을 결합하여
준마이-나마사케나 긴조-고슈와 같은 이전에는 없던 새로운 장르의 사케가 생산되게 되었다.
   
      
나마자케 (生酒)    
발효 후 미세필터를 거쳐 미살균된 채 병에 담겨진다.
이러한 생산방식은 나마자케를 풍미 있고 신선하며 부드러운 특징을 가지게한다.    
 
나마죠조슈 (生貯藏)
발효후 병에 담기 전 저온 살균한 제품이다.
나마조조는 전형적으로 과일향이 나는 향을 가지고 있는 ?직을 가지고 있다. 
 
고슈(古酒) 
청주를 빚어 장기간 숙성시키면 일반 청주에서 느낄 수 없는 무겁고 중후한 맛과 향을 느낄 수 있는 특별한 청주가 된다.
 
쥰마이슈 (純米酒 ; 순미주)  
순수 쌀로빚은 청주란뜻을 가진 준마이슈는 쌀과 물만으로
고도의 기술과 정성이 필요한 고급술로 주 원료의 쌀의 맛이 느껴져야 한다.
쥰마이 사케는 연한맛에서 진한맛 까지 다양하고 넓은 범위를 갖게된다.
 
혼죠조슈(本釀造酒 ; 본양조주)
정석으로 빚은 사케란 뜻의 혼죠조슈는 순미주로 가는 과도기에 생겨난 일본주로
앙조알코올의 첨가를 쌀 1ton에 120L미만으로 제한하고 고급쌀을 사용한다.
양조알코올은 청주의 향을 조성하기 때문에 좋은비율로 조합된 청주는 더욱 고급스러운 향을 지니고 있다.
 
후츄슈(普通酒 ; 보통주) 
보통주라는 뜻의 후츄슈는 일본에서 80%이상 소비되는 가장 대중적인 사케다.
약간의 양조알콜의 첨가되며, 특별히 결정된 쌀의 정미율이나 주조방법은 없다.
후츄슈는 일본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제품군이며, 대부분의 사케가 여기에 포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