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F-16 기들의 이라크 원자로 폭격
1981년 6월 7일 15:30,
폭탄과 연료를 최대한 적재한 이스라엘 F16 폭격기 8기가
시나이 남부의 에치온 공군 기지의 활주로를
박차고 이륙했다.
목표는 까마득하게 먼 이라크 바그다드 근교의 오시라크
원자로였다.
엄호하는 경계기들은 이미 출격하여
목표 지점으로 향한뒤였다.
구조대도 만반의 출격 준비를 갖추고 준비를 갖추었다.
이륙하는 이스라엘 F16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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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나이 반도는 이스라엘이 6일 전쟁중에 이집트에게서
빼았은 곳이다.
욤 키프르 전쟁 후에 미국의 중재하에 맺은 평화 협정에 의하여
이 시나이 반도는 몇 부분으로 분할하여 축차적으로 이집트에게
반환하게 되어 있었다.
시나이 반도 남쪽 끝 에지온 기지도 진작 이집트에 반환하게
되었지만이 비밀 작전을 위해서 지금까지 반환을 연기해오고
있는 중이었다.
이 전방기지는 F16기들의 모(母)기지가 아니었다.
요르단 영공을 최소의 비행시간에 통과 할 수있는 기지였기
때문에 공격의 발진기지로 쓰고 있는 것이다.
4기의 F16기는 117 비행단에서, 다른 4기는 110 비행단에서
특별 차출된 것이었다.
두 비행단의 모기지는 더 북쪽인 이스라엘 본토에 있었다
이스라엘 F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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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쟁광 사담 후세인은 원자 폭탄에 엄청나게 목말라 했었다.
그는 원자폭탄 개발을 최초로 시도한 중동의 지도자였다.
원폭의 제조에 필요한 플루토니움을 얻기 위해서 원자로의
건설이 필수적이었다.
후세인은 이라크 정권을 틀어잡은 뒤인 1979년부터 프랑스의
협력으로 40메가 와트급의 경수로를 건설하기 시작했다.
1979년 말 이란과 전쟁이 발발했지만 프랑스의 원자로
건설은 계속되었다.
오시라크 원자로가 있었던 곳의 현재 모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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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쟁광 사담 후세인은 원자 폭탄에 엄청나게 목말라 했었다.
그는 원자폭탄 개발을 최초로 시도한 중동의 지도자였다.
원폭의 제조에 필요한 플루토니움을 얻기 위해서 원자로의
건설이 필수적이었다.
후세인은 이라크 정권을 틀어잡은 뒤인 1979년부터 프랑스의
협력으로 40메가 와트급의 경수로를 건설하기 시작했다.
1979년 말 이란과 전쟁이 발발했지만 프랑스의 원자로
건설은 계속되었다.
이라크와 전쟁을 하고 있었던 이란 역시 이 원자로에
신경을 안 쓸 수가 없었다.
이란은 팬텀기 두 기를 동원해서 원자로를 폭격했지만
큰 타격을 주지못했다.
[이란은 대신 이스라엘에 자신들이 항공 촬영등으로
수집했던 모든 원자로 정보를 넘겨 주었다.]
이스라엘은 우려 속에 계속 지켜보다가 원자로의 건설이
막바지에 들어선 1980년 중반에 원자로를 폭격해서 파괴
해버리기 최종 결정을 하였다,
작전은 몇 번을 연기하다가 드디어 이날 단행되었다.
휴일인 일요일이 선택되었던 것은 공사장에서 일할
근로자들에게 입힐 인명피해를 줄이기 위해서였다.
이라크 원자로가 다 완성 단계에 들어가 7월에서 9월 사이에
가동되기 시작한다는 정보를 얻었던터라 더 이상
연기 할 수도 없었다.
왕복 거리는 총 2,500킬로,
월남전과 중동전에서 수많은 장거리 출격으로 맹위를 떨치던
F4E 팬텀기도 공중급유 없이는 할 수가 없는 초 장거리
출격이었다.
오로지 이스라엘이 새로 도입한 미 F16A 전폭기만이
오시라크 원자로 폭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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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스라엘 항공 작전사에 최장거리 출격으로 기록 될
특급 비밀‘오페라 작전’이 문을 열었다.
오후 늦게 출격했던 것은 만약 적기에게 격추되었을 경우
구조대가 활동하기는 야간이 더 좋았기 때문이다.
지휘관은 이스라엘 공군 최초의 F16A 편대 지휘관 제에브 라즈.
그가 공격을 선도할 네 기의 ‘치슬’ 조를 지휘 할 것이었다.
부지휘관은 역시 베테란 조종사 나후미였다.
그가 다른 4기의‘번취’조를 지휘 하게 되었다.
각 조종사들은 이스라엘 공군에서 엄선한 최고의 솜씨를
가진 고수들이었다.
8명의 조종사 중에는 특이하게 계급이 제에브나 나후미보다
더 높은 선배 비행 대대장도 있었다.
그는 참모총장에게 탄원해서 특별히 제에브의 명령에
완전 복종한다는 서약을 하고 참여하였다.
8명의 조종사중 2003년 미국의 콜럼비아 우주선 추락때
사망한 이스라엘 조종사 이안 다물도 있었다.
전투기에는 1 톤[2,000파운드]이나 되는 미제 마크 84폭탄
두 개가 양 날개에 달려있었다.
MK84 폭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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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폭탄은 미 공군이 개발한 최대의 폭탄으로서
깊이 10미터의 구덩이를 만들수도 있고 3.5미터의
시멘트 벽을 관통할 수가 있었다.
두 개의 폭탄무게는 F16이 폭장 할 수 있는 최대의 무게였다.
8기의 전투기들은 일열 종대로 급강하 폭격을 하도록 되어있었다.
8기의 전투기들이 양 날개에 품고 있는 폭탄들은 각 기마다
폭발 시간이 각각인 신관이 달려 있었다.
첫 폭탄은 원자로에 맞자마자 바로 폭발하게 되었다.
다음 전투기의 폭탄들은 조금 더 지나서 폭발하고, 다음 전폭기의
폭탄들은 조금 더 뒤로-- 이렇게 해서 마지막 전투기의
폭탄들은 원자로의 지하 부분까지 뚫고 들어가 폭발하게
만들어졌었다.
각 전폭기는 대형 폭탄 두 발과 미국에서 급히 공수해온 최신형
대형 연료 탱크 두 개를 날개와 동체 밑에 장착하였다.
미 공군작전 교리는 그런 대형 폭탄과 연료 탱크를 같이
적재하지 못하게 했다.
두 개가 비행 기동 중에 접촉되어 폭발해버릴 가능성이
있었기 때문이다.
이라크 원자로의 장거리 폭격은 연료 탱크안의 마지막 연료
한 방울까지도 사용해야만 되는 것이었다.
전투기들은 마침 강하게 불어오는 북서풍 때문에 이륙 방향을
남쪽이 아닌 북쪽으로 이륙했다가 상공에서 편대를 짠 뒤
기수를 180도로 돌려 남쪽으로 방향을 돌렸다.
이 계획하지 않았던 기동으로 인해서
이스라엘 편대들은 이스라엘과 요르단 국경에 붙어있던
아카바 만의 상공을 저공으로 통과하게 되었다.
에이라트항 국경 건너는 요르단 령이었다.
공격대는 그 곳을 통과하여서 사우디 영공으로 들어가 이라크로
잠입 예정이었다.
그날 요르단의 후세인 국왕이 요트를 즐기러 항구에 나와 있었다.
이스라엘전투기들은 이 요트 계류장의 바로위 30미터
상공을 벼락같은 굉음을 뿌리며 통과하였다.
후세인 국왕은 자기 위를 저공으로 지나가는 전투기들을
불쾌한 기분으로 올려 보다가 그것들이 요르단 전투기들이
아니라 대형 보조 탱크와 초대형 폭탄으로
폭장한 이스라엘 기들이라는 것을 알아보았다.
요르단 후세인 왕은 영국 샌드허스트 육군 사관학교를 나왔지만 조종을
좋아해서 여객기나 요르단 공군의 전투기들을 취미로 조종해봤기
때문에 대형 폭탄과 대형 연료 탱크를 안은 최신형 F16들이
어디로 가는지를 한 눈에
요르단의 후세인 국왕- 1999년 사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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놀란 후세인 왕은 즉시 수도 암만에 있는 요르단 군
합참본부로 비상 전화를 하였다.
“이라크 사담 후세인 각하에게 지급 연락하라!
이스라엘 전투기들이 이라크로 가고있는 중이다.“
그때 이란과 전쟁 중에 있었던 이라크 대통령 사담 후세인은
전방을 방문해서 훈장 수여식을 주관하고 있었다.
이라크가 후세인 국왕이 전해준 이 정보를 어떻게
처리했는지는 모를 일이다.
하여튼 그날 한 기의 이라크기도 요격을 나오지 않았다.
이스라엘 기들은 요르단 영공을 지나서 사우디 북쪽의
사막 지대로 들어섰다.
공격대의 앞에 90분간의 은밀한 침투 비행이 기다리고 있었다.
F16기들은 전투기들은 최대한 밀집 대형을 만들어서 일로
동쪽으로 향했다.
밀집대형을 이룬것은 레이다에 노출 면적을 최소화하기
위해서였다.
1982년사담 후세인[오른 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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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격 전 공격대는 적에게 발각되지 않을 치밀한
전자 침묵을 지시 받고 있었다.
바그다드로 접근 비행 중에는 무선뿐만 아니라 전자파를
발생시키는 레이다나 센서등 어떤 장비도 일체 사용하지
않는다는 것이었다.
이 첨단 기술의 시대에 미약한 전자파가 적에게
탐지 당하지 않으리란 법이 없었다.
여러 말에 의하면 바그다드 공격대가 밀집대형을 만들어
레이다에 대형 민간 여객기로 나타나게 위장하고 정상적인
상업 항로로 침투 비행을 했다고 하는데 사실이 아니다.
인구가 드문 사우디 북방 사막을 저공비행으로 통과해서
이라크로 들어가는 항로룰 택했다.
제에브는 선두에서 고도 90미터의 낮은 저공으로
공격대를 이끌었다.
바로 아래 사막은 단지 단조로운 모래 색뿐만 아니라
다양한 색채를 내고 있었다.
제에브는 앞에 모래 폭풍이 이는 것을 보고
모래 폭풍을 지나자 다시 공격대는 고도를 낮추어서
모래 사막 위를 저공으로 일로 바그다드로 달렸다.
사막위를 비행하는이스라엘 F16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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망망한 사막 위를 나는 공격대에게 작은 혼란이 있었다.
제에브는 다 소진해버린 연료 탱크를 공격대가 가능하면
한꺼번에 낙하시켜 연료 탱크 낙하지 면적을 최소화 시키고자 했다.
그러나 각 전투기마다 연료 소진 비율이 각각 달라서
그렇게 할 수가 없었다.
연료를 다 소비하면 즉각 투하하게 되어있는 연료 탱크는
5분간의
넓은 지역에 점점이 낙하되었다.
저공에서 빠르게 달리며 내던진 연료탱크들은 사막에 부딪혀
산산조각이 났다.
오시라크 원자로를 폭격했던 이스라엘 F16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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눈 아래 얼룩덜룩한 갈색과 황색의 지면은 갑자기
녹색 카페트로 덮여진 지면으로 바뀌었다.
어느새 공격대가 이라크 영내 티그리스와 유프라데스 강
유역 농경지대로 들어선 것이다.
이스라엘 농경지 상공을 비행하는 이스라엘 F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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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에브는 계획대로 무선 침묵을 해제 했다.
내습하는 이란 공군과 접전을 많이 해온 이라크의
대공 포대가 언제 어디서 포문을 열지 몰랐다.
조종사들은 연료 탱크에 하론 개스를 채웠다.
피탄시 폭발 가능성을 최소화하기 위한 조처였다. 계속